지금 이 순간, 그것은 경이로움 자체

 

요즘같이 바쁜 세상에, 때로 의식적인 호흡을 할 수 있다면 정말이지 대단한 행운이 아닐 수 없지요. 의식적인 호흡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명상실에 앉아 있을 때뿐만이 아닙니다. 사무실에서 일할 때 집에 있을 때, 운전할 때, 그 어느곳에서든, 하루 중 그 어느 때든 가능합니다.

 

의식적인 호흡을 도울 수 있는 수많은 연습들이 존재합니다. 간단한 ‘안-밖’ 연습외에도,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동안 다음과 같은 네 줄짜리 시를 조용히 읊조릴 수도 있습니다.

 

들이쉬며, 나의 몸이 고요해진다.

내쉬며, 미소 짓네

지금 이 순간에 머물며, 이것이 얼마나 경이로운 순간인지 안다네!

 

“들이쉬며, 나의 몸이 고요해진다.“ 이 구절을 읊는 것은 마치 어느 더운 날 시원한 레모네이(lemonade) 한잔을 들이키는 것 같습니다. 온몸에 그 시원함이 퍼저가는 것을 느낄 수 있지요. 저는 숨이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을 실제로 느낍니다.

 

”내쉬며, 미소 짓네, 미소 하나가 얼굴의 수백 개 근육들을 이완시킬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얼굴에 미소를 띰은 당신이 스스로 주인임을 증명하는 표식입니다.

 

“지금 이 순간 머물며” 여기에 앉아 있는 동안, 저는 그 어떤 것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기 앉아, 내가 어디에 존재하는지 정확히 압니다.

 

“이것이 얼마나 순간인지 안다네, 편안하고 안정된 자세로 앉아, 우리의 미소, 우리의 호흡으로 되돌아오는 것은 하나의 즐거움입니다. 이는 우리의 진정한 본성으로 희귀하는 것이기도 하지요. 자신의 삶과 약속된 시간은 오직 지금 이 순간뿐입니다. 바로 이 순간 평화롭고 즐겁지 않다면, 대체 그때가 언제이겠습니까? 내일, 아니면 모레? 무엇이 지금 이 순간 행복해지는 것을 막고 있을까요? 호흡을 따라가며, 우리는 말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고요, 미소, 지금 이순간, 경이로움“

 

이 연습이 단지 초보자들을 위한 것이라 넘겨짚지 말기를 바랍니다. 저와 같이 주의 깊은 호흡과 명상을 40년, 50년 수행해온 사람들 중 많은 이들이 이와 똑같은 방법으로 여전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어런 종류의 연습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너무나 쉽기 때문이지요.

-틱익한 Peace is every step 중에서-

대한민국 홍도에서 흑산도를 향하여

매일 일상에서 잠시 ‘멈춤‘을 하고 실천할 때 고요해지고, 진정되며, 지금 이 순ㅏㄴ간으로 희구하여 집중할 수 있습니다. 명상은 일상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어떤 일을 할 때 기본부터 시작하듯이 명상도 바로 호흡에 의한 이완부터 시작합니다.

”즉 이완은 모든 행위의 시작입니다.“ 명상, 집을 나설 때, 운전을 시작할 때, 프리젠테이션을 하기전, 골프에서 티샷 전에, 이완을 일상에서 꼭 실천하자구요.

 

임인년 맞이하는 지금 이 순간부터 건강한 삶이 되길 간절히 기원드립니다.

 

이 경 진 배상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