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은 고객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도록 돕는다. 그 과정에서 경청과 질문이 중심이 되는 대화를 주요 도구로 사용한다.

코칭의 특징을 설명할 때, 유사분야와의 차이점으로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코칭과 유사한 분야로는 컨설팅, 상담 등이 있다.

컨설팅과의 차이점
컨설팅은 컨설턴트가 문제를 조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코칭은 그보다는 고객 스스로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책을 찾게 한다.
상담과의 차이점
상담은 내담자의 정서적인 고통을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코칭은 정서적인 문제만을 다루지 않으며, 업무 성과, 진로 계획 등 일상 생활의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또한 고통을 해결하기보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는 목적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멘토링과의 차이점
멘토링 관계에서 멘토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이며 선배인 경우가 많다. 멘토는 멘티에게 정보나 조언 등을 많이 전달한다. 코칭 관계에서는 코치가 반드시 해당 분야의 전문가일 필요는 없다. 코치는 고객이 자신의 자원을 사용해서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적절한 경청과 질문을 사용한다

'- 브랜드冊,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랜서 시대가 온다]  (0) 2014.03.08
진정한 아티스트란?  (0) 2014.03.07
[스크랩] [동기부여/자기개발] 퍼스널브랜드 만들기  (0) 2014.03.03
1인기업실무지침서  (0) 2014.02.14
멘토  (0) 2014.02.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