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이란?
● 가치와 가치관의 개념
가치 : -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게 하는 믿음과 신념
- 인간의 행동 양식, 사고 방식, 일상 생활의 결정과 선택의 중요한 준거로 작용함
가치관 : - 가치에 대한 관점
- 인간이 자신을 포함한 세계나 만물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가늠하는
근본적 태도
● 가치관의 유형과 관련 직업
유형 |
특징 |
관련직업 |
이론형 |
사물의 진리를 탐구하고 연구하며 가르치는 일에 보람과 긍지를 느낌 |
교사, 교수, 연구원, 학자, 과학자, 소설가, 평론가, 수학자, 교육가 등 연구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
경제형 |
가치 기준을 자본형성, 즉 돈을 벌어 부자가 되어야 한다는 경제적 활동에 큰 비중을 둠 |
소매·도매상인, 유통업 종사자, 중소기업인, 대기업인, 무역인, 사장, 회장 등 경제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 |
심미형 |
미에 대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 다른 어떤 분야보다 가치가 있다고 주장함 |
음악가, 체육인, 무용가, 음악평론가, 화가, 소설가, 스포츠해설가 등 예술분야 직종 |
사회사업형 |
남을 위해 봉사하고 돕는 사람, 타인을 사랑하고 가회 진보와 복지를 위해 헌신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음 |
사회 사업가, 서비스업 종사자, 상담 교사, 재활 상담원, 간호사, 사회 봉사자 직종 |
정치형 |
권력을 잡고 남을 지배해 보며 권리 취득을 최고의 가치로 삼음 |
정당인, 정치가, 국회의원, 장관, 행정 관료, 시·도의원 등의 직종 |
종교형 |
종교적 가치에 의하여 행동하고 성스러운 것을 추구하며 생활의 정신적 의의 및 최고 가치의 신비와 초자연적인 것을 숭배함 |
목사, 승려, 종교인, 신부, 수도사 등의 직종 |
● 가치관과 직업선택
● 직업 가치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는 진로선택 및 직업 만족에 있어서 가치가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선행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고등학생을 위한 직업가치관 검사를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다.
하위요소 |
정의 |
능력 발휘 |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성취감을 갖는 것 |
다양성 |
단조롭게 반복되지 않고 변화 있게 일하는 것 |
보수 |
많은 돈을 버는 것 |
안정성 |
쉽게 해직되지 않고, 오랫동안 그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것 |
사회적 인정 |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는 것 |
지도력 발휘 |
다른 사람들을 이끌면서 일하는 것 |
더불어 일함 |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 |
사회봉사 |
다른 사람들에게 구체적으로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 |
발전성 |
더 발전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 |
창의성 |
자신의 아이디어를 내서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것 |
자율성 |
윗사람의 명령이나 통제 없이 독자적으로 일하고 책임지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