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파병 결정으로 한국인을 구한 미국의 해리 S 트루먼 대통령은 高校(고교) 졸업 경력이지만 讀書(독서,특히 역사)와 예술(음악)을 통하여 敎養(교양)을 쌓은 이다. 결단의 사나이로 불리는 그의 지도력은 人文的 교양에서 우러나온 것이다. 그는 독서와 관련, 名言을 남겼다.
<모든 讀書人(독서인)이 지도자가 되는 건 아니지만 모든 지도자들은 독서인이다.>
(Not all readers are leaders, but all leaders are readers.)
독서를 제외하곤 무슨 수를 써도 교양을 기를 순 없다. 아무리 TV를 많이 봐도, 아무리 드라마를 즐겨도, 아무리 만화를 많이 읽어도, 아무리 노래를 잘 부르고 춤을 잘 추어도, 독서를 통하지 않으면 교양인이 될 수 없다. 독서만이 인간의 깊이를 달리 만든다.
영국 작가 서머셋 모옴은 <책 읽는 습관을 붙인다는 것은, 인생의 거의 모든 불행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피난처를 만드는 일이다>고 했다. 프랑스 철학자 데카르트는 <좋은 책을 읽는다는 것은 과거의 가장 뛰어났던 사람과 대화를 하는 것과 같다>고 했다. <名言 중 名言>의 편저자 鄭玄秀 선생은 <老人이 쓰러지는 것은 도서관 하나가 불타 사라지는 것과 같다>고도 했다.
과도한 독서를 경계하는 名言도 있다.
미국 작가 마크 트웨인은 <건강에 관한 책을 읽을 때는 조심해야 한다. 誤字 하나로 죽는 수가 있다>((Be careful about reading health books. You may die of a misprint.)고 했다.
천재 아인슈타인도 이런 경고를 했다.
<독서는 어떤 나이 이상에선 창조적 탐구로부터 너무 많은 정신을 다른 데로 돌리게 한다. 너무 많이 읽고 너무 적게 머리를 쓰는 사람은 사고방식이 게을러지는 습관에 빠지게 된다.>
(Reading, after a certain age, diverts the mind too much from its creative pursuits. Any man who reads too much and uses his own brain too little falls into lazy habits of thinking.)
독서의 축적에서 나오는, 잘 뽑은 名言은 詩보다 낫다는 생각이 든다. 세상 일은 縮約(축약)할수록 힘이 생긴다. 블랙홀(Black hole)은 별이 에너지를 消盡(소진)하고 무너져내리면서 수축한 것인데, 이론상 밀도가 무한대로 커지고 부피는 무한대로 작아진다. 지구가 블랙홀이 되면 동전보다 작아진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엄청난 重力(중력)이 생긴다. 빛도 끌어당겨 흡수해버린다. 그래서 블랙홀은 보이지 않는다. 블랙홀은 이론적으로 먼저 발견되고 나중에 관측으로 확인된 경우이다.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을 연구하던 물리학자들은 우주에 블랙홀이 있어야 한다는 예상을 했고, 천문관측으로 확인되었다.
언어의 축약은 詩나 名言(또는 수학 공식)으로 나타난다. 그런 말의 위력을 흔히 寸鐵殺人(촌철살인)이라고 한다. 名言은 읽고나면 가슴이 트이고, 머리가 상쾌해지면서, 세상이 아름답게 보인다. 이는 사람을 죽이는 말이 아니라 살리는 寸鐵活人(촌철활인)이다.
이 세상의 말들을 한 권으로 압축할 순 없을까? 성경, 論語(논어) 같은 책이 그런 역할을 했다. 5000권의 책을 읽으면서 66년간 日記를 썼다는 금융인 출신 鄭玄秀(정현수) 선생이 뽑은 2500여 개의 名言 모음 <名言 속 名言>(조갑제닷컴 출판, 2만 원)도 그런 시도이다. 著者(저자)는 이 책 표지에 寸鐵活人이란 말을 꼭 넣어달라고 당부했다. 寸鐵殺人은 짧은 말로 사람을 꼼짝 못하게 한다는 뜻인데, 좀 살벌하다. 짧은 말로 사람을 즐겁게 하는 말이 진정한 名言일 것이다.
에이브러함 링컨의 名言이 그런 촌철활인의 효과를 준다.
*성공적 거짓말쟁이가 될 정도로 기억력이 좋은 사람은 없다.
(No man has a good enough memory to make a successful liar.)
*인간의 행태는 어느 정도 수정할 수 있지만 인간의 天性(천성)은 바꿀 수 없다.
(Human action can be modified to some extent, but human nature cannot be changed.)
*나는 국민을 굳게 믿는다. 진실을 알려주면 어떤 국가적 위기를 만나도 그들을 믿을 수 있다. 중요한 점은 그들에게 진실된 사실을 전하는 일이다.
(I am a firm believer in the people. If given the truth, they can be depended upon to meet any national crises. The great point is to bring them the real facts.)
*내가 좋은 일을 하면 기분이 좋고, 내가 나쁜 짓을 하면 기분이 나쁘다. 이게 나의 종교이다.
(When I do good, I feel good when I do bad, I feel bad, and that is my relig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