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風水란?

  - 음양론과 오행설을 기반으로 산수의 형세나 방위등을 인간의 길흉화복 연결시켜 설명하는 전통적인 이론

  - 氣라는 우주적 환경의 흐름에 따르면서 지리, 기후등의 환경요인과 인간의 거주환경을 어떻게 조화롭게 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체계

  - 인간과 환경의 관계 설정 방식을 설명하는 체계,자연에 대한 해석

 

■ 왜 풍수인가?

  - 현대인은 고독하다 ☞ 마음의 평정을 찾는 장소 ,어머니의 땅,생명이 태어난 곳,

      *Well - being 과 로하스(lif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 風水理論體系

                          1)氣感應的 認識體系          ①同氣感應論

                                                       ②所主吉凶論

                                                       ③形局論

      풍수사상

 

                         

                     2)經驗과학적 논리체계        ①看龍法(간룡법)

                                                         ②臧風法(장풍법)

                                                         ③得水法(득수법)

                                                         ④定穴法(정혈법)

                                                         ⑤坐向法(좌향법)

 

 

 

  ♠ 원리

    <기감응적인식체계)

    가)同氣感應(親子감응)

        죽은 사람의 유골의 氣가 다른 사람에게 옮겨질 수 있다.자기자신이 슬곳이 없어 자연스럽게 자신의 자

       식에게 그 氣를 보낼 수 밖에 없다는 논리다.

      陰宅에서 사망하신 부모의 유골이 살아있는 후손자와 같기 때문에 접.

     -자연유기체설

     -地母思想

     -量子結合

 

 

 

 

나) 형국론(形局論) 실제로 산에 올라 길지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눈으로 직접 길흉을 판별할 수 있는 유형분류

     의 필요성이 생긴다.이때 산천의 형세를 인물금수(人物禽獸)의 형상과 유추하여 판단함으로써 비교적 쉽

     게 지세와 길흉을 알 수 있다.

     만물에 차이가 나는 것은 각각이 지니고 있는 기(氣)의 차이 때문이고, 이 기의 상(象)이 형(形)으로 나타

     나므로 형으로 물(物)의 원기를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 형국론으로 발전되었다.

  다) 소주길흉론(所主吉凶論) 주로 땅을 쓸 사람에게 관계되는 논리체계로, 좋은 일을행한 사람에게 길지가

     돌아간다거나,
     땅에는 임자가 따로 있다거나, 땅을 쓸 사람의 사주팔자가 땅의 오행과 서로 상생관계이어야 한다는 주장

     으로 택일의 문제도 포함된다.

 

  <경험과학적 논리체계>

     가)간룡법(看龍法) 풍수지리에 내포되어 있는 모든 원리는 산에 가시적으로 나타나는데 용(龍)은 바로 
       산을 지칭한다. 그리고 용맥의 좋고 나쁨을 조산(祖山)으로부터 혈장(穴場)에 이르기까지 살피게 된다.

      - 尋龍(찾을심)또는 覓(찾을멱)龍이라한다.

      -主勢의 강약에 따라,우리나라 백두산을 으듬으로 하여 백두대간으; 정맥과 정간

     나)장풍법(藏風法) :산을 장풍의 기능으로 간주,현대는 도시빌딩을 장풍으로 간주

       - 명당 주위의 지세에 관한 풍수이론의 통칭으로, '좌청룡(左靑龍) 우백호(右白虎) 전주작(前朱雀) 후현

         무(後玄武)'라 하여 혈이 남향인 경우 동쪽의 청룡, 서쪽의 백호, 남쪽의 주작, 북쪽의 현무의 네 가지

         산에서 대종을 이룬다.
         현무는 주산(主山)으로 국면의 기준이 되며, 주작은 안산(案山)과 조산(朝山)으로 나뉘는데, 조산은 혈

         앞에 있는 크고 높은 산이며, 안산은 주산과 조산 사이에 있는 나지막한 산이다. 청룡과 백호는 각각 동

         과 서에서 주산과 조산을 호위하는 자세를 취하는 산이다.

      다)득수법(得水法) 물은 반드시 길한 방위로부터 흘러들어와 흉한 방위로 나가야 한다. 물에서 탁취가 나

         거나 흐리면 안 되고 혈(穴) 앞에 공손히 절을 올리듯 유장하게 지나가야 하며, 직급류하여 혈을 향하여

        쏘는 듯 내지르는 것은 좋지 않다. 이때 산은 산대로 물은 물대로 따로 있는 것처럼 보이면 불길한 것이

        며, 산수가 상생하여야 좋은 것이다.

        -물과 공기를 풍수라고 한다.서을의 경우 삼청동(시작,입)을 생명의 근원/청와대 근처 소공동-을지로 - 

         청계천-왕십리까지 물의 흐름이 사람과 같은 지형이다."풍수란 사람 대하듯 하면 된다"

          ①精氣를 공급해주는 山,水가 있어냐한다.

          ②산과 들이 만나는 자리는  우리 민족의 입지조건이다

          ③ 물괴 길의 속성은 같다.流動의 성질이기 대문이다..

          ④물길은 부드럽고 유순하다.流長한 것을 흐뜸으로 친다.

          ⑤인위적으로 물길을 바꾸지 말라.막는 것은 물의 順理를 거역하는 것이다

          ⑥물은 도도하게 直流하는 것보다 굽어 감돌어 부드럽게 曲流하는 것이 좋다

           *수맥의 영행 ;사람이 잠 잘때 4  ~ 7 헬츠인데 수맥위에 자면 7헬츠이하로 내려오는 것을

          방해하여 잠을 못이룬다 版이나 은박지를 깔아 파장을 옆으로 확산시킨다.

라) 정혈법(定穴法) 혈이란 풍수지리에서 생기가 집중하는 지점이다. 혈을 제대로 잡아야 생기의 조응을 받게 되며, 진혈(眞穴)을 잡지 못하였을 경우 생룡(生龍)은 사룡(死龍)이 되며, 길국(吉局)은 흉국(凶局)이 되므로 혈법(穴法)을 정하기가 어려움을 알 수 있다.

  - 穴場과穴處를 만들어 지는 곳 즉 산사람을 위한 장소다

    * 배설의 장소/하수종말처리장,양기와 음기가 만나 배설하는 장소 역전거리/사창가

  -봄,여름에 동남풍,가을과 겨울에 북풍이 부는게 정상



마) 좌향론(坐向論) 좌향이란 혈의 위치에서 본 방위로, 혈의 뒤쪽 방위를 좌(坐)로, 혈의 정면을 향으로 한다는 의미이다.
좌향은 방향의 개념과는 다른 것으로 한 지점이나 장소는 무수한 방향을 가질 수 있으나, 선호성에 의하여 결정되는 좌향은 단 하나뿐이다.
하나의 건축환경이 특정한 좌향을 가지기까지 검토되는 향은 절대향과 상대향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절대향은 인간생활에 직접 영향을 주는 천체, 특히 태양의 운행에 의하여 결정지어져 시간성을 내포하며,
상대향은 지세·시계(視界)·실존성·사회성을 지닌 것으로, 풍수지리의 좌향론은 두 가지의 복합적인 형태를 취한다. 

  -집이 어는 방향으로 잡느냐?南向,東門대문을 선호,2가지 관점 햇빛과 바람을 중시

    * 생선가게,야채,과일가게는 남향을 선호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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