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명상의 의미와 유형
-염지관명상을 중심으로


명상의 의미에 대해서 많은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겠다. 아마도 명상을 왜 우리가 수행하는가 하는 점을 생각하여 보면 보다 분명하여 질 것이다. 첫째는 마음의 고요함, 평화이고, 둘째는 자기 자신에 대한 분명한 앎, 깨어있는 통찰이 아닌가 한다.

명상에서 冥은 '어둡다. 깊다. 고요하다'는 의미이고, 想은 '생각하다'는 뜻이다. 명상의 사전적인 의미는 '고요하게 생각하다'는 것이다. 우선 마음이 고요해야 한다는 측면과 생각한다는 두가지의 측면이 있다. 여기서 생각하다는 것은 알아차림의 알아차림을 말하는 것으로, 음식을 생각한다는 의미보다는 음식을 생각하는 바로 그것을 알아차림다는 의미로서, '반성하다'는 의미이고 자신을 '돌이켜보는' 통찰의 의미이다.

오늘날 모든 영적인 전통에서 이들에 대한 가치는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명상을 통해서 현실적인 어떤 이득을 얻고자 하는 방향도 있지만, 결국은 초월적이고 보다 영적인 성장이 보다 중요하고 강조된다. 그렇다면 명상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 명상의 구체적인 방향과 수행에 따라서 다양하게 명상의 유형은 분류가 된다.

첫째, 명상의 목적에 따라서 집중명상과 통찰명상으로 구분하다. 집중명상은 위에서 설명한 바처럼 마음의 고요함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이고, 통찰명상은 내적인 자기관찰을 통한 현상에 대한 깨달음을 강조한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둘째, 명상의 대상에 따른 분류이다. 걷는 행위를 명상으로 할 때는 걷기명상, 호흡을 명상의 주제로 하면 호흡명상, 화두를 중심으로 하는 명상은 화두명상이라고 말하고, 먹는 행위를 주제로 하면 먹기명상, 몸의 느낌에 초점을 맞추면 느낌명상이다.

셋째, 명상의 과정에 따른 명칭이 있다. 이것은 念止觀명상이다. 이 경우는 심리치료나 상담에서 심리적인 현상을 관찰하는 과정을 중시하면서 생겨난 것이다. 심리현상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는 과정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심리적인 현상은 심층적인 은밀성과 혹은 강한 역동성을 가지면서 거칠기 표현되곤 한다. 때문에 여기에 적합한 정의와 절차가 필요하다. 이것이 염지관 명상이다. 쉽게 표현하면 염, 알아차리고,..지, 머물러,..관, 지켜보기..3단계의 과정을 말한다.

제1단계, 알아차림의 단계는 깊은 심층의 심리현상을 인식하는 것이다. 대부분 이것은 감추어졌거나 억압되어서 직면하기를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알아차림은 어렵지만 일단 가장 중요한 첫번째 요소이다. 이것이 없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다.

제2단계, 머물기 단계는 충분하게 경험하는 단계이다. 억압하거나 회피하지 않고 자기방어기제를 그대로 내려놓고 온전하게 그 자체로 경험하는 단계이다. 억업되거나 감추어진 기억을 온전하게 재경험하는 것을 포함한다.

제3단계, 지켜보기는 경험내용에 대해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관찰은 곧 거리를 둔다는 의미이고, 그곳에서 빠져나오는 단계이고, 대상에 대한 분명한 통찰을 이루는 단계이다. 거리두기..통찰하기..이 두 요소가 여기서 중요한 관점이다.

거리두기는 탈동일시이고, 탈융합이다. 이것은 머물기 단계에서 충분하게 재경험되면서 동일시에서 벗어난다. 감정이나 생각에서 융합된 자기에서 벗어날 때, '탈융합'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명상을 배우는 사람이나 지도자에게 당연한 말이지만, 자신의 명상수행이 어디를 향하고 있고..그목적에 적절한지를 스스로 평가해야한다. 곧 목표와 접근방법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 효율적인 명상수행이 되게 한다는 말이다.

 

 

출처 : 명상상담
글쓴이 : 거울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