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현대인에게 심리적, 신체적으로 가장 위협이 되는 요인으로 많은 전문의들은 스트레스를 꼽고 있다. 또한 이런 스트레스를 의학적으로, 심리학적으로해결하기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명상이다. 명상은 집중과 마음챙김을 통해 방황하는 마음을 붙잡고 갈망과 혐오에 집착을 갖지 않도록 하는 마음의 수련으로 지금까지 발전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여러 진단장비의 발달과 실험 기법의 발전으로 과학화를 통해 단순한 심신수련에서 질병치료의 한 분야로 이행되고 있음을 고려할 때, 명상이 인체 특히 뇌 구조와 기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되었다.

이에 최근 트랜드에 맞춰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의학박사 김원식 명예교수가 명상 뇌과학” 과정을   2019년도 1차 에 이어 2차 과정생을 모집 중에 있다.

김원식 명예교수는 우리 마음은 잠시도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왔다 갔다 하면서 후회와 걱정거리를 만들고, 우리 몸 밖에서 들어온 자극은 반 사화된 관습에 의해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갈망과 혐오에 집착하면서 괴로움을 만들어 낸다.” 이렇게 자기가 만든 괴로움으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심신의 병을 만들고 그로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 명상은 집중과 마음챙김을 통해 방황하는 마음을 붙잡고 삿된 집착을 갖지 않도록 하는 마음의 수련으로 지금까지 발전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여러 진단장비의 발달과 실험 기법의 발전으로 과학화를 통해 단순한 심신수련에서 질병치료의 한 분야로 이행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고 말했다.

김원식 명예교수는 의사, 의학박사로서 또 인체해부학자로서, 평생 의과대학에서 우리 몸에 대한 연구와 교육에 임했고, 정년 후에는 사람의 마음에 대해서도 알기 위해 인문학, 초기불교 등을 공부하게 되었고, 그러한 인연으로 명상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명상에 대한 공부를 하던 중 그것이 인체 특히 뇌의 구조와 기능에 미치는 영향과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명상에 관한 공부에 좀 더 몰입하게 되었다. 이러한 지식을 관심 있는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 명상 뇌 과학과목을 개설하고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명상 관련 내용뿐 아니라, 사람의 몸과 마음에 대한 이해,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 자율신경계통에 대한 이해,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 등을 강의하게 되었다.

#명상뇌과학#충남대학교평생교육원#김원식교수#몸과마음바로알기#라이프설계#이경진박사#골프멘탈#스포츠지도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