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은 거기에 찾아오는 마음 상태에 따라 색이 입혀진다.” – 붓다-

“ 미혹한 마음으로 말하고 행동하면 슬픔이 당신을 따라온다. 마치 수레바퀴가 수레를 끄는 소를 따르듯이, 깨끗한 마음으로 말하고 행동하면 행복이 따라온다. 마치 당신의 그림자가 언제나 당신을 따라 다니듯이.  -법구경 –

 

<불교심리학 네 번째 원리: 의식을 채우고 있는 마음 상태를 인지하라. 건강하지 못한 마음 상태로부터 건강한 마음 상태로

  이동하라>

0.불교 심리학은 행복에 대해 다른 접근 방식을 제안한다. 외부 환경보다. 자신의 의식 상태가 더욱 중요하다고 가르치는 것이다.무엇보다도 삶을 어떤 식으로 경험하는가는 삶을 만날 때 갖고 있는 특정한 마음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0.입자를 닮은 의식의 일면을 탐구하면서 붓다가 제시한 목록 가운데 일부를 살펴봐야 한다. 6문(眼,耳,鼻,舌,識) 기본 입자라고 부르는 개별적앎의 순간들이다.

0. 건강한 마음 상태와 건강하지 않은 마음 상태

  - 정신적 상태(mental states)라고 불리는 마음의 성질들이 색을 입힌다. 건강한 마음 상태는 건강한 마음을 만들며 건강하지 못한 마음 상태는 고통과 불행, 정신 질병을 일으킨다.

  - 건강하지 못한 마음 상태는 세 뿌리 (,,)가 있다. 건강한 마음 상태도 세 뿌리(사랑, 관대함, 마음챙김)가 있다. 이 뿌리로 하여금 명료함,침착함, 통찰, 기쁨, 유연성, 확신, 신중, 균형 등의 건강한 마음 상태가 일어난다.

   * 햇빛을 받으면 안개가 사라지듯이 건강한 마음 상태가 존재할 때 건강하지 못한 마음 상태는 녹아 없어진다.

  - 두 마음 상태는 상호 억제하는 관계라는 진실이다. 건강한 마음 상태를 존재시키면 건강하지 못한 마음 상태를 존재할 수 없다.

0. 마음챙김을 연습하면  자신의 건강 상태에 사로잡히지 않은 채 그것을 알아차리는 법을 터득할 수 있다.자기를 돌보는 능력이야말로 불교 심리학의 핵심이다. 마음챙김과 연민 수련으로 매일 좌선 명상을 하는 온전한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0. 건강하지 못한 조건화를 깨닫기

  - 자신의 마음 공부하는 심리학자가 되기 위해 거창한 철학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매일 자신의 마음을 살펴본다.

  - 마음 상태를 알아차리는 법을 알면 우리의 마음 상태가 얼마나 습관적이며 조건화 되어 있는지 알게 된다.* 시냅스가 각인 즉각적으로 반응

  - 마음 챙김을 훈련함으로써 우리는 건강에 좋은 과일과 건강에 해로운 과일을 분명히 구분한다. 즐거운 경험과 괴로운 경험에 대해 마음 챙김을 수련한다면 어던 일이 일어나든 그에 대해 건강한 반응을 일으키는 마음 챙김의 힘을 발휘할 수 있다.

  - 마음 챙김은 지금 여기에 어떤 경험이 존재하는지 알아보고, 우리의 타고난 정직, 사랑, 관대함, 일어나는 조건을 만들기 때문이다.- THE WISE HEART(잭 콘필드)

 

 마음이란 생각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고 감정과 무의식 반응까지 포함한다. 공격적이거나 적대적인 생각을 하면 우리 몸 안에는 분노 에너지가 강화된다. 생화학적 변화도 일으킨다.

감정과 마음이 갈등을 일으킨다. 마음은 거짓이고 감정이 진실이다. 표면적인 생각과 무의식 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은 아주 흔하다. ‘지금 내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스스로에게 질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라!

의식을 채색하는 것은 바로 마음챙김이다. 현실적인 병리현상을 차례로 회복할 수 있는 명상을 하자.

*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3월부터 명상 뇌 과학 과정을 운영합니다. 뇌를 알고 명상을 하면 마음챙김이 쉽게 습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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