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부터 자유(Freedom from the Mind)

 

마음은 삶을 원하는 대로 정확히 창조할 수 있는 놀라운 도구이다. 마음은 당신의 정신분석가도 아니고 당신의 테라피스트도 아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마음의 말을 듣고 마음이 만드는 모든 생각을 사실인 듯 믿으며 마음에 그 정도의 권한을 부여한다.자기 생각을 믿는 그 습관 하나가 우리의 본성, 즉 알아차림의 위대함과 영광으로 살아갈 수 없게 만든다. 다시 말하면 “마음이 반드시 고요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마음의 말을 곧이곧대로 듣지 않는 것이다.”

(잔 프레이저,놀라운 기쁨)

 

생각을 믿는 습관은 진정한 자신으로 위대하고 장엄하게 살아가지 못하게 가로 막는다. 실제의 사람과 상황, 사건이 아니라 그에 대한 당신의 생각이 당신 삶에서 부정적인 환경을 만든다.

 

 

 

마음은 뇌가 아니다. 뇌는 생각하지 않는다. 생각은 마음에서 나온다. 마음은 전적으로 생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금 하고 있는 생각이 없으면 마음도 없다. 마음은 두 가지 생각과 멀티테스킹을 할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이 사실이라고 믿는다. 많은 이들이 삶이 어렵고 스트레스로 가득 찬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즉 스트레스와 고통의 원인은 부정적인 생각이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생각을 특히 잘 알아차려야 한다.

“고통받고 싶으면 스트레스를 주는 생각을 그대로 믿어라. 하지만 행복하고 싶으면 그 의심을 믿어라.”(바이런 게이티,당신의 아름다운 세계)

 

당신은 마음이 곧 자신이라고 믿는다. (, , , ) 이는 망상이다. 수단이 당신을 집어 삼킨 것이다.”(에크하르트 톨레,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부정적인 성향을 없애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마음이 곧 내가 아님을 인식하는 것이다. 일단 이를 깨달으면 달라붙을 대상이 없어진 부정적 성향은 스스로 녹아 없어질 것이다.” 즉 화가 나고 상처 받고 걱정하고 불안하고 실망한 사람은 진정한 ’당신이 아니다. 당신의 마음일 뿐이다“

 

마음은 세 가지 종류의 생각밖에 하지 못한다. 측정하고, 비교하고, 묘사한다. 이 세 가지가 마음이 계속해서 끊임없이 하는 일의 전부다. 당신이 하는 말이나 머릿속 생각을 한번 살펴보라. 분명 측정하거나 비교하거나 묘사하는 생각일 것이다. 마음은 대상을 묘사하면서 이야기를 만든다. 세상과 현실에 대한 해석이다. 상상의 산물이다. 마음이 만들어낸 이야기는 대부분 당신에 관한 것이고, 만약 그대로 믿는다면 그 이야기들은 당신에게 스트레스와 고통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당신의 삶을 엄청나게 제한한다. 부정적인 이야기를 믿으면 당신의 삶은 그대로 펼쳐질 것이다.!

 

마음이 우리에게 하는 또 다른 이야기는 시간에 관한 것이다. 시간은 모든 사람이 같은 달력과 시계 안에서 만들어 서로의 삶과 세상의 모든 일을 조율하는 편리한 도구이다. 하지만 아이슈타인이 발견했듯이 시간은 상대적이며 긍극적으로 시간이라는 것을 존재하지 않는다. 시간은 환상이다. 마음이 만들어 낸 정신적 허구일 뿐이다.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오직 지금 이 순간뿐이다. 과거와 미래는 생각으로 존재한다. 과거는 기억으로 미래는 상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든 당신은 현재에 존재한다. 존하는 것은 오직 이 순간뿐이며 이 순간은 무한하고 당신은 지금 이 순간 말고 다른 어떤 순간에도 존재할 수 없다. 마음은 과거와 미래를 끝없이 응시하지만, 두 가지 모두 존재하지 않으며 우리에게 스트레스와 걱정만 선사할 뿐이다.

 

”생각이란 무엇인가? 에너지의 움직임인가? 에너지의 움직임이다. “생각은 날아가는 새와 같다. 분석하지 말고 그저 날아가게 내버려둬라. ‘어디 가니? 넌 어떤 종류의 새니? 가족은 어디 있니? 몇 살이니? 묻지 말고 그저 날아가게 두어라라고 권한다. 마음을 없애버리거나 마음과 전쟁을 치를 필요는 없다. 알아차림이 마음의 혼란에서 빠져나오는 길이다.

 

당신의 진정한 모습은 듣기 위해 생각이 필요하지 않다. 보기 위해 생각이 필요하지 않다. 몸과 주변 환경을 느끼기 위해 생각이 필요하지 않다. 당신의 진정한 모습은 생각에서 자유로운 것이다. 알아차림은 그 어떤 생각도 가장 먼저 모든 것을 듣고, 이해하고, 느낀다. 생각 속에서 길을 잃지 않고 생각을 관찰할 때, 믿거나 믿지 않기로 선택할 수 있는 당신과 분리되어 있는 생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다.- The greatest secrect- 중에서

 

#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 # DS 평생교육원 #한국골프레저연구원

'★ 명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곱 번째 위대한 비밀  (0) 2021.07.23
여섯 번째 위대한 시크릿  (0) 2021.07.21
집착이 가득한 세상  (0) 2021.07.18
네 번째 위대한 시크릿  (0) 2021.07.16
세 번째 위대한 시크릿  (0) 2021.07.1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