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꾼이 아닌 진정한  아부의 달인이 되라!>

 

누구에게나 칭찬과 걱려, 솔직한 조언,진정한 아부는 삶을 성공하는데 지름길이 된다고 판단되고, 시기적으로 국민들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문헌에 나오는 글을 인용하여 감히 몇자 올립니다.

 

 미국민들은 에이브러햄 링컨대통령을 영원한 우상으로 생각한다.1865년 4월 14일 밤 암살자에게 저격 당해죽는다.그때 그의 호주머니에서 구겨진 신문조각이 나왔는데, 그 신문기사에 빨간줄이 그어 있었다. 그것은 링컨 자신을 칭찬한 내용의 아부성 기사였다. 이렇듯 그 누구도 아부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것이다.

 

미국의 전설적인 Tv 토크쇼 진행자 자니카슨을 미국민의 정서를 대변 했다고 하여 '미국의 감정조절계'라는 별명이 있었다. 그는 오아이오에서 태어나 네브래스카주에서 성장한 중서부 출신답게 평균 미국인들의 정서를 유머로 포장하는데 능숙했기 때문이다.그는 매일밤 미국인에게 '정서적 아부'하는 달인 이었다.

 

클린턴은 경청의 대가였다. 기자회견이나 공식석상에서 마이크를 손으로 가리고 미간을 모으면서 자세를 약간 숙이면서 공감한다는 눈빛을 보내곤 한다.이런 클린턴의 모습에 유권자들은 매혹하지 않을 수 없었다.미국에는 유대인들이 정부나 사회 곳곳에 중요한 위치에 포진하여 영향력을 행사한다.유대인이란 어릴적부터 질문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 있으므로 아마도 클린턴의 경청에 상당한 영향력이 상당하였다고 판단도 된다.

불패의 신화를 이룬 클린턴의 선거참모이자 선거전략 컨설턴트 딕 모리스는 빌 클린턴에게 "각하는 링컨,루스벨트,월슨, 워싱턴보다 뒤질겁니다. 왜야 하면 전쟁을 치르지 않았기 때문이지요.하지만 그다음 순위는 확실합니다. 딕 모리스는 다섯번째 대통령이라고 확실하게 아부하였다.

 

루스벨트 대통령시절 체신부 장관을 지낸 짐 팔리는 고등교육을 받지 못 했지만 입지적인 인물이었다. 그는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고 자연스레 불러주는 정도의 칭찬과 아부를 해주는 사람수가 무려 5만명이나 되었다고 한다.풀네임까지 불러주는것이 그 어떤 교향곡을 깔아놓고 찬사를 보내는 것보다 상대를 기분좋게 하는 것었다.

 

전세계 정치지도자들은 하나같이 국민들에게 아부하고 있다.특히 백악관을 '아부의 드림팀'이라 한다. 우리 청와대도 과연 아부의 드림팀이라 불을 수 있을까? 생각해볼 문제이다.미국 대통령중 아부의 최고는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다. 그는 "미국인들의 지혜를 믿고 결정한 것은 단한번의 실패가 없었다"라고 했었다. 대통령이라면 국민에게 이 정도는 해야 하자 않는가?

그런데 지미카터는  어떻게 하였는가? . 1979년 전국 생중계의 연설에서 "미국이 권태에 빠졌다" 라고 한탄 하면서 극복할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 대안없는 질책은 아무 의미가 없기에 결국 국민들을 카터를 응징했고 그는 재선에 실패했다.

 

이렇듯 아부란 기술이 필요한 처세능력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아부는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라는 것이다.'진실이 황금이라면 아부는 연금이다.'우리 지도자,정치인,CEO까지 진정한 아부의 달인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른 새벽 펜을 잡았다 <정진홍의 인문의 숲에서 경영을 만나다 중에서 ,리메이커 이경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