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격국(格局)의 의미  

 

격국(格局)은 사주의 그릇이고, 틀이며 구성적 특징입니다. 『격국호상인적구체(格局好像人的軀體), 용신호상인적정신(用神好像人的精神)』이라 하여 격국(格局)은 사람의 몸과 같고 용신(用神)은 사람의 정신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격국은 일반적으로 내격(內格)외격(外格)으로 크게 나눕니다. 그 중 내격이 대략 80%로 사주의 대부분이 내격에 속합니다. 외격은 변격(變格)이라고도 하며 대체로 전왕격(專旺格), 종격(從格), 종화격(從化格) 등으로 분류하고 이외에도 40 여개의 제격(諸格)이 있습니다.  

 

 ◈ 내격(內格)  

 

 정관격(正官格)  

일간(日干)을 극하는 오행이 월지(月支)에 있고 음양이 서로 다른 사주를 말합니다. 즉, 갑목(甲木) 일간(日干)이 신유월(辛酉月)에 태어나고, 천간에 辛金이 투출 되면 정관격입니다.  

 

<예>

겁재
아신
편재
겁재








편관
정관
정관
편관

 

  위 사주는 격국(格局)이 정관격을 이루는 경우입니다. 정관격은 일간이 강하고 정인이 있으면, 관직에 올라 승승장구 하게 되며, 일간이 강하고 재성이 있으면 부귀하게 됩니다.  

 

 

 편관격(偏官格)  

 

일간(日干)을 극하는 오행이 월지(月支)에 있고 음양이 같으면 편관격이 됩니다. 즉, 양일간(陽日干)에 양월지(陽月支), 음일간(陰日干)에 음월지(陰月支)가 되면 편관격이 됩니다.  

 

<예>

상관
아신
정재
비견








정인
편인
편관
정관

 

 편관격은 일간(日干)이 강해야 편관을 제압할 수 있으므로 귀한 사주가 될 수 있습니다.  

 

 

정재격(正財格)  

 

일간(日干)이 월지(月支)를 극하고 음양이 서로 다른 사주를 말합니다. 정재격은 재생관살(財生官煞) 하므로 일주(日主)가 왕(旺)함을 필요로 하는데 신왕하고 재가 약한 경우에는 식신, 상관이 있어 재(財)를 생(生)해 주어야 합니다.  

 

 

편재격(偏財格)  

 

일간(日干)이 월지(月支)를 극(剋)하되 음양이 같아 음일간(陰日干)에 음월지(陰月支), 양일간(陽日干)에 양월지(陽月支)로 만나게 되면 이를 편재격이라 합니다.  

 

<예>

식신
아신
상관
편인








식신
겁재
편재
정재

 

 

편인격(偏印格)  

 

일간(日干)을 생해주는 오행이 월지(月支)에 있고 음양이 같으면 이를 편인격이라 합니다. 격국이 편인격이면 사람됨에 있어서도 심성이 착하고 학문을 숭상하는 命입니다.  

 

 <예>

비견
아신
정관
식신








정인
식신
편인
정인

 

 

인성격(印星格)  

 

일간(日干)을 생해주는 오행이 월지(月支)에 있고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甲 일간(日干)은 자월(子月), 乙 일간(日干)은 해월(亥月)에 태어나는 것과 같은 형태의 것을 말합니다.  

 

 

 식신격(食神格)  

 

일간(日干)이 월지(月支)를 생(生)하되 음양이 서로 같은 경우를 식신이라 하고 이러한 사주를 식신격이라 합니다. 식신은 의복과 밥을 뜻하는 것으로 일상 생활의 기본이 되는 것들입니다.  

 

<예>

정관
아신
정인
정관








정재
편재
식신
식신

 

 

 상관격(傷官格)  

 

식신격과 같이 일간(日干)이 생하는 월지(月支)의 경우를 말하는데 다만 그 음양이 다를 뿐입니다. 상관격은 총명하고 출중하여 문인, 학자, 예술가 등에 많으며 부귀도 이룹니다.  

 

 

건록격(建祿格)  

 

건록격이란 일간(日干)과 월지(月支)가 같은 오행이고 음양도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즉, 갑목(甲木) 일주(日柱)는 寅月, 을목(乙木) 일주(日柱)는 卯月과 같은 형태입니다.  

 

 

양인격(羊刃格)  

 

양인격은 겁재와 같이 일간(日干)과 월지(月支)의 오행이 같으나 음양이 다른 경우가 해당됩니다. 갑목(甲木) 일간(日干)이 묘월(卯月), 을목(乙木) 日干이 寅月에 태어난 경우를 말합니다.  

 

모든 격국(格局)이 지나치거나 부족함을 피하고 중화됨을 원하는 기본적인 이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외격(外格)  

 

외격은 내격(內格)에 대응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변격(變格)이라고도 합니다. 외격은 내격만큼 그 쓰임이 많지 않고 작용면에 있어서도 영향력이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외격은 그 수가 상당히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전왕격(專旺格), 종격(從格), 종화격(從化格) 등이 있으며, 그 외에 40 여개의 格이 있습니다.

출처 : 福 祿 仁 壽
글쓴이 : 수리장 원글보기
메모 :

'- 格局,通辯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압록이란  (0) 2013.12.05
[스크랩] 신살론 (神煞論)  (0) 2013.12.05
음양오행표 핵심정리음양과 오행  (0) 2013.11.12
[스크랩] ?음양 오행표  (0) 2013.11.12
[스크랩] 음양오행도표  (0) 2013.11.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