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에서는 사람의 체질을 태음인, 태양인, 소음인, 소양인의 4체질로 구분한다. 체질별로 맞는 음식, 건강법이 다르듯 학습에도 유형별로 맞는 방법이 있다. 수험생의 체질과 공부 성향을 잘 살펴서 관리하면 일반적인 학습법을 맹목적으로 따라가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고 한다.
태음인에게 성적 집착은 NO
공부목적에 적합한 분위기 조성 필요
체질별 성향을 보면 태음인은 기본적으로 생각의 폭은 넓으나 대충 아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세세한 것까지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나 정리가 약하며 충분히 관찰하고 받아들인 후에 정리하여 표현하므로 신중하고 느리며 정리 전에는 표현이 서툴게 된다. 아울러 직접 경험해보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이 많고 걱정이 지나쳐서 일을 시작하지 못한다.
이러한 태음인 수험생에게는 먼저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학습방법이 우선이다. 이는 속도를 강요하지 않으며 성적에 집착하기보다는 공부 과정을 즐기게 하고 공부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도록 학습 유인을 강구하는 것.
또한 수업 후, 시험 전에는 반드시 여러 번의 문제풀이를 통해 아는 것을 확실하게 해야 하고 스스로를 격려할 줄 아는 여유가 필요하다.
태음인에게 성적 집착은 NO
공부목적에 적합한 분위기 조성 필요
체질별 성향을 보면 태음인은 기본적으로 생각의 폭은 넓으나 대충 아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세세한 것까지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나 정리가 약하며 충분히 관찰하고 받아들인 후에 정리하여 표현하므로 신중하고 느리며 정리 전에는 표현이 서툴게 된다. 아울러 직접 경험해보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이 많고 걱정이 지나쳐서 일을 시작하지 못한다.
이러한 태음인 수험생에게는 먼저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학습방법이 우선이다. 이는 속도를 강요하지 않으며 성적에 집착하기보다는 공부 과정을 즐기게 하고 공부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도록 학습 유인을 강구하는 것.
또한 수업 후, 시험 전에는 반드시 여러 번의 문제풀이를 통해 아는 것을 확실하게 해야 하고 스스로를 격려할 줄 아는 여유가 필요하다.
사랑 받고 싶은 소양인에게
원리 파악부터 응용까지 자기주도적 학습 필요
소양인은 기본적으로 타인의 감정과 분위기에 민감하여 빠르게 반응하는 사람으로 감정이 풍부하고 말이 많으며 자기표현을 잘 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낯선 것에 대한 겁이 없고, 순간 집중력이 강하여 새로운 것도 빠르게 이해하고 배우는 편이지만 끈기가 부족하고 깊이가 없어서 상황에 따라 마음이 쉽게 변하며 사랑 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갖게 되면 정서불안, 산만함, 공격적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소양인 수험생의 학습 방법은 짧은 시간에 집중력 있게 공부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예습보다는 복습을 위주로 하고 수업 후 반드시 요점 정리를 해서 핵심을 기억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문제풀이나 요령 위주보다는 원리를 파악하는 공부를 통해 스스로 습득하는 즐거움을 알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몸이 약해서’ 라는 체질 탓하기는 그만
분명한 목표의식 가지고 공부에 몰입할 것
무엇보다도 공부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은 잡념을 버려야 한다. 목표의식을 분명히 가지고 오로지 공부에 전념할 때 학습효과는 배가된다. 놀면서도 공부를 잘하는 방법은 천재에게만 해당할 뿐이다.
수험생은 무한한 잠재적 가능성을 지닌 존재이다. 체질 학습법의 섣부른 적용은 안 하느니만 못 할 수 있으니 적절한 참고만 하길 바란다.
네 가지 체질 중에서 어떤 체질은 좋고, 어떤 체질은 나쁘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다름`이고 `차이`일 뿐인 것이다.
'- 한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체질별 학습법 - 흥미유발 정도쯤의 내용 .. (0) | 2014.03.21 |
---|---|
[스크랩] 우리 아이 체질별 학습법~ㅎㅎ (0) | 2014.03.21 |
나의 체질별 학습법 (0) | 2014.03.21 |
[스크랩] 사상체질별로 알아보는 나의 체질별 학습법 (0) | 2014.03.21 |
[스크랩] 체질별학습법]공부잘하는법은 사상체질이 중요하다? (0) | 2014.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