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觀相法 이란?
엣날 동양의 성인들이 마음의 상,피부의 상 을 연구한 학문이며 인생철학인 동시에
통계학적 과학 이므로 계속 발달하고 있으며 서양 에서도 연구열이 높아지고 있다.
2)관상의 기원
중국에서 복희씨가 처음으로 八卦를 연구하여 인간의 미래를 점치게 되었다.
그후로 禹.殷나라를 지나 周나라 문왕시대에 이르러서는 周易 이라 불리었으며
이 시대에 점복이 대략 완성 되었으니 이때가 곧 점성학의 초기로서 관상학의 창설 단계라 하겠다.
이런 점성학은 관상학의 시초 이지만 관상학을 과학적으로 본다면 일종의 통계학 이며 형이하학 이므로
옛날부터 내려오는 점술과는 전혀 성질이 다르다.
남북조시대에는 인도에서 불교의 포교활동을 나왔던 달마대사가 관상가들의 세력에 포교의 어려움을 안고 돌아가서
9년동안을 연구하여 포교활동의 방편으로 삼았다는 설도 있으니 이것이 바로 불교계에 내려오는 달마관상법 이다.
불교는 불교대로 일반관상가는 관상가대로 연구를 거듭해온 관상법은 중국 에서는 연구가 시작된지 2,000여년이 지났고
우리나라에 들어온지도 1,400여년전 신라 때이지만 正史에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수는 없다.
그러나 승려도사들이 유명지사의 상을봐서 미래를 예언 했다는 것을보면
불교계통의 달마상법이나 마의상법 이겠지만 큰 발전은 없었던 것 같다.
오늘날에 와서는 관상학이 영리를 목적으로 흐르기 때문에 관상학 본래의 순수성을 잃게 되었고
과학적인 상법이 점술과 혼동 미신취급을 받게되어 발달되지 못함은 참으로 유감 스러운 일이라 하겠다.
인상에 대해
여읜형의 얼굴
성격
여읜형,얼굴이 긴 사람은 뛰어난 센스를 가지고 있어 음악,그림,문학,무용,옷 입는법 같은
美에대한 동경이 강하며 재질이 뛰어난 미를 가질 줄 아는 눈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 않더라도 머리를 쓰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재능이 있다.
건강
체력에 자신이 없고 지능이나 신경쓰는 것 또는 실내적인 일에 흥미를 가지고 그 때문에 운동부족이 되어
그것이 쌓이고 쌓여서 신경쇠약이나 내장의 기능이 쇠약한 소모성 병에 걸리기 쉽다.
그러나 건강하지못한 자신을 잘 알아서 조절을 잘하는 사람은 살이찌고 혈기가 많은 사람보다도
오히려 착실히 일하며 버티어 낼수 있는 것이다.
직업
예술,예능과 같은 것 또는 학문이나 지식에 관계되는 일에 적당하며 창작력을 살리는 직업이나
어떤 조직에서 일하는 사무원 등도 적격이다.
모난얼굴
감정이 둔하여 희노애락을 표정이나 태도에 잘 나타내지 않으며 체력에 자신이 있어 잘하는 방향으로 나간다면
상당한 생활을 이룰수 있으나 그릇된 방향으로 돌리게 되면 폭력을 쓰는 파괴적 인물이 된다.
직업은 밖에서 노무적인 일에 종사함이 가장 적합하다.
둥근얼굴
주로 살이찌고 비만인 사람이다.
사람을 대하는 데에 부드럽고 몸집이 건강하여 몸이 텁텁하게 보이나 속이 피곤해 보인다.
근로정신이 결핍된 때에는 비판을 받기쉽고 육체의 향락에 빠지는 본능이 남보다 특히 강하고
식욕이나 성욕에 빠지는 경향이 있으며 낭비를 잘하는 반면에 애교가 있다.
직업은 오랫동안 정성을 드리는 일은 할수 없으나 애교를 본위로 하는 장사에 종사하면 호화로운 생활을 할수있다.
얼굴 각 부위를 보는 법
三停論
얼굴을 셋으로 나누어서 판단하는 것을 三停으로 나눈다고 한다.
눈썹아래까지 上停,코밑까지 中停,턱 밑까지를 下停 이라고 하는데
상정은 초년운, 중정은 중년운, 하정은 만년운을 볼수있다.
1.상정을 보는 법
상정은 하늘의 일,즉 관청 관계의 일이나 손위관계,혹은 그 사람의 초년운을 본다.
그러므로 상정의 살이 두툼하고 어딘지 여유있고 풍만해 보이는 사람은
운세도 강하고 손위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을수 있다.
또 초년운도 좋을 것이다.
반면에 상정의 살이 얇고 뼈가 거죽에 두드러져 보이는 사람은
어쩐지 쓸쓸해 보이며 운세도 약하고 윗 사람의 도움도 없고 초년운도 좋다고 말할수 없다.
2.중정을 보는 법
중정은 자기의 몸과 또 자기의 세력을 의미하며 중년운과 財運에 대한 안시도 포함되어있다.
중정의 살이 두텁고 풍만해 보이는 사람은 재운도 있고 중년기에 발전하는 것이다.
이에반해 중정의 살이 얇고 상정과 하정쪽이 앞으로 내민 것같이 보이는 사람은 중년기에 고생할 운세이다.
재운도 별로없고 근로자인 경우에는 그다지 성공을 기대할수 없다.
3.하정을 보는 법
하정은 자기의 손 아래 일이나 주택에 관한 것,또 만년운을 의미한다.
하정의 살이 팽팽하고 탐스럽게 보이는 사람은 가정운도 좋고 만년에 행복된 상이다.
물론 人德도 좋다.
그러나 하정의 살이 많다고 해서 털럭털럭 하고 팽팽하게 짜임새가 없으면 만년운이 좋다고 볼수없다.
늙어서 고생이 많은 운세이며 또 부하의 혜택을 못받고 홀로 일을 하게된다.
가정운도 좋지 않아서 쓸쓸한 인생을 마치게 될 것이다.
이마에 대하여
이마는 손위와의 관계를 의미하며 또 그 사람의 운이좋고 나쁜것도 판단한다.
이마가 좁고 살이 얇은 사람은 손위사람과 의견이 맞지않기 때문에 손위사람의 아낌을 받지 못하고 고생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운세도 좋지 못하다.
그러나 이마가 좁아도 살이 두터운 사람은 그 사람의 노력에 알맞는 성공을 이룰수가 있다.
이미가 넓고 침착한 사람은 손위사람의 눈에 잘 보여서 운수도 좋다.
그러나 이미가 넓고 살이 두터워도 凹凸이 있는 사람은 손윗사람과 의견이 맞지않다.
혹은 이미가 깎아낸 듯이 보이는 사람이나 비뚤어지게 보이는 사람은
손윗사람과 툭하면 의견충돌을 일으켜 고생이 많을 것이다.
또 이마의 흠이 있거나 울퉁불퉁한 사람도 손위사람과 의견이 맞지 않기 때문에 직장을 옮기는 경우가 생긴다.
이마가 네모진 사람은 운세가 늦은 편이다.
평생에 한번은 큰 고생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이마를 가진 사람은 학문을 좋아한다.
다만 윗사람과는 충돌하기 쉬운 상이므로 충분히 주의하기 바란다.
장남은 대체로 이마가 넓은편이고 차남은 장남에 비해서 좁은 편이다.
그러나 이마는 좁아도 官祿部位에 블룩하게 살이 붙어있는 사람은
비록 지차라고 하여도 장남의 지위가 되어서 어버이의 뒤를 잇게된다.
이마가 넓어도 관록부위에 살이 적은 사람은 장남 이라도 어버이의 뒤를 이을수가 없다.
그리고 운세도 그다지 좋은편이 못되고 고생도 많을 것이다.
이마가 툭 불그러진 사람은 윗사람과 의견이 맞지않고 그 독특한 행동으로 재산을 잃기도 하며
집안식구가 산산히 흩어지는 액운을 당하기도 한다.
이와 반대로 얼른 보기에 窮相을 보이는 사람도 이마의 가죽이 두꺼운 사람은
가난하게 평생을 보내는 사람이 별로없고 오히려 상당히 운세가 센 편이고 노력에 따르는 성공을 거둘수가 있다.
이마가 좁고 살이적은 사람은 하늘의 둥글고 풍부한 것이 부족 하다고 보아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윗사람과도 인연이 적고 운세도 약하다는 판단이 나오게 된다.
이마가 넓고 살이많은 사람은 天의 혜택을 지니고 있으므로 자연히 운세도 강하고 윗사람의 등용도 받을수가 있다.
이마에 흠이 있거나 비뚤어진 사람이 직장을 바꾸기 쉽다는 것은 윗사람과 조화가 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다.
관록부위에 블룩하게 살이붙은 사람은 그 자체로 복받는 生이라고 할수있다.
이마의 주름
이마에는 세 줄의 주름이 있다.
위의 주름을 天紋이라 하고 가운데 주름을 人紋이라 하며,아래 주름을 地紋이라 부른다.
천문은 그 사람의 운세를 보고 윗사람과의 관계를 본다.
인문은 건강상태와 財運을 본다.
지문은 家運이나 손 아래의 일을 살핀다.
이 삼문이 잘 갖추어진 사람은 그 사람의 일생을 통하여 큰 발전을 한다.
그러나 의식주에 부자유한 일은 없다.
의식주에 불편이 없는 사람이라도 큰 야심을 갖거나 큰 일에 손을대는 일은 많다.
그러나 이 삼문이 갖추어지지 못한 사람은 의식주 가운데 무엇인가 부자유를 느낀다.
천문이 끊어진 사람은 윗 사람과 충돌하는 일이 많고 자연 윗 사람의 눈밖에 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상당히 고생이 많다고 되어 있으며 천문에 힘이 없는 사람은 힘이 되어 줄 윗사람이 없다.
또 천문이 깊고 힘이있는 것은 윗 사람의 발탁도 받고 자연 운세도 강하다.
가운데 주름이 인문인데 인문이 끊어진 사람은 그 생애에 한번은 큰 실패를 체험하게 된다.
이런 사람은 몸도 그다지 튼튼치 못하다.
그러나 인문이 깊은 사람은 상당한 재운도 있고 발전도 한다.
인문이 천문이나 지문보다 깊고 힘찬 사람은 크게 성공한다.
그러나 양친 슬하에서는 떠나 살게된다.
관리를 희망하는 사람 에게는 대단히 좋은 운세다.
지문이 끊어진 사람은 손 아래 사람과의 관계가 좋지않다.
집도 인연이 희박하고 가정을 가지는 것도 늦다.
지문이 없는 사람도 있는데 이런 사람도 집에 대해서는 고생이 그치지 않는다.
지문이 풍부한 사람은 주택이나 가정운이 아주 좋고 나중에는 부하나 손 아래 사람들의 뒤를 봐주는 입장에 앉혀진다.
말할것도 없이 손아래 사람들의 뒤를 봐줄 정도가 못되면 인간은 좀처럼 성공할수 없다.
언제나 곧게있던 천문이 끊어진 경우에는 그때쯤 부터 운이 나빠진다.
또 윗 사람과의 사이도 원만치 못하다.
항상 곧던 인문이 끊어진 경우에는 일신상의 파탄이 있든지 큰 고생을 가져오게 된다.
건강에도 주의해야한다.
지문이 끊어지면 그때쯤부터 집 문제가 생긴다.
또 家督에 대해서도 번거로운 문제가 발생한다.
웬일인지 나의 천문은 얇았는데 요사이 굵어졌다고 하는 질문을 받는데 이것은 대단히 좋은 징후로서
천문이 얇고 힘이없어 보이던 것이 깊게되고 힘이 생겼다면 그때쯤 부터 운이 트일게고
얕으면서 힘이차게되면 신분상의 경사가 있다
'- 관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건강정보]오장육부와 건강체크 (0) | 2017.04.07 |
---|---|
신기원의 관상학 (0) | 2016.09.18 |
觀相不如音相/관상보다 음상이 더 중요하다. (0) | 2015.02.06 |
관상학이란? (0) | 2014.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