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럼프 심리학』은 인생의 슬럼프가 어디서 오는지를 이해하고, 그것을 넘어서려는 노력과 해결책을 제시한 심리치유서이다. 왜 내 인생은 즐겁지 않은지, 왜 나는 늘 바쁘고 피곤하기만 한 것인지, 왜 늘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지, 왜 내 사랑은 매번 힘겨운 건지 그 원인을 알고 싶은가. 임상심리학자인 저자 한기연의 상담사례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어느 날에는 너무나 지쳐서 땅속에 굴을 파고 들어가고 싶을 정도로 기분이 몇 날 며칠 계속될 때가 있다. 어둡고 칙칙한 터널 속에 있는데 도대체가 끝이 안 보인다. 나도 모르는 새 내가 세상의 모든 불행을 접수하기로 계약이라도 한 것 같다. 이렇게 죽을 것 같은 기분으로 며칠을 혹은 몇 개월을 살았을 때 저절로 튀어나오는 말이 있다. ‘나 아무래도 슬럼프인가 봐!’ 그렇다면 당신은 이 슬럼프 속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슬럼프를 Breaking 하는 것은 문제 해결하는 것이다. 이 문제의 원인의 핵심은 바로 나 자신에게 있다는 것부터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분명치 않은 저조한 기분 감정과 억울한 분노,심각한 수치심등이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 날지 모르기 때문이다.슬럼프의 원인은 책임감의 부담에서,완벽을 추구하는 마음에서,사랑하는 마음에서, 화를 삭이면서,외로움,지나친 상처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슬럼프를 넘어서는 첫 걸음은 자신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된다.과거의 습관을 과감하게 버려 봐라.나 자신과 대화하고 소통하며 내 자신이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것도 중요하며 내 안의 열정을 갖고 지금 현재에 몰입하는 것이다.

 

그 다음은 진실한 자기편이 먼저 되어라.생각은 그만하고

-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파악한다.

- 상상력을 발휘한다.소망의 한계를 아는 것도 바로 자신이다.

- 소망을 이루기 위해 포기해야 할 것은 포기하라

-그리고 당장 실천하는 것이다.

 

그 다음은 진심으로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사랑한다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면 당신을 나 자신을 위해 시간관리와 휴식관리를 얼마나 하고 있는가를 생각해보라.

남들의 인정에도 목매지 말라.슬럼프의 단골 손님은 공허감, 외로움에서 오는 것이다.남들이 인정해 주는 것은 외면의 표상일 뿐이다.재산, 학벌,직업,성과 외모일 뿐 자신은 내면은 전혀 보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바란다.그러므로 자신이 조금 실수가 있어도 나를 다정한 친구,애인처럼 대하라.자신마저 관대하게 대하지 않고 인정하지 않는다면 누가 자신의 내면을 인정한다 말인가?

그렇다면 자신을 챙겨야 할것이 아닌가?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라.자신을 위로 하기 위하여 신체적으로 따뜻하게 포근하게 안아줘라 엄마가 자식을 품안에 품고 도다기듯이 해봐라.

스스로 위로하고 자기노출로 당신을 보여 주어라. '자기노출을 한다'는 이유는  자기 자신을 알아주는 또다른 방식이다.상담에서 자신의 고통을 털어 놓는 것만으로 마음의 치유가 된다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본다.자기노출이 위로가 되는 또다른 이유는 느리게 반응되는 것이디다.즉각적인 반응은 좋지 않은 분노,두려운 감정을 누군가에 털어 놓으면 숨을 쉴 수 있는 시간을 버는 것이다.

마음의 힘을 풀어 회복력을 가져라.슬럼프를 인정하지 않고 문제해결을 합리성과 과학적 분석으로만 해결하려고 하다보니 스트레스는 다시 증폭된 경향도 있다.시간의 흐름,자연스러움에 맏겨보는 방법도 있다는 것이다.시간을 두고 생각하다 보니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플리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은 알면서 자신을 너무 통제하려 하지 말라는 의미이다.이 작가는 슬럼프에 관한 마지막 글을 눈물로 마지막으로 맺으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인간은 자신을 치유하는 방법 눈물이 매우 좋다고 필자도 알고 있다.영국의 다이나비가 자살하였을 때 많은 국민이 울었다고 한다.영국의 자살율이 감소했다는 통계를 앍은 적이 있다.그여인도 고민을 털고,온 종일 울었다면 아마도 자살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자살율이 높은 우리나라의 문제 해결도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이 어떨까? 생각도 된다.혼자도 울고,누군가에 자신의 문제를 털어 놓으면서 울음을 보여줄 수 있는 후원자가 있다면 금상첨화라고 말해도 될 것 같다.

 

론은 당신의 후원자는 바로 나 자신이라는 것이다.나의 옆에,혹은 뒤에서 지켜봐 주는 ,그래서 내 안에 있는 진짜 나에게 끊임없이 말을 걸면서 위로 해주는 든든한 후원자가 바로 '나'다라는 것이다.앞으로 생애 동안에 자신과 끊임없는 대화하고 소통하고 충분히 울면서 순간에 집중하는 되기를 바란다고 작가는 결론을 맺는다.

본 도서는  임상에 의한 충분한 경험적 요소가 담겨 있으며 특정한 상황을 이야기 보다는 누구에게나  삶에 적용이 될 수 있으므로 우리모두에게  후원자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엘리트 골퍼에게도  슬럼프가 있다.세계적으로 유명한 선수 뿐만 아니라 국내 유명 선수도 슬럼프를 몇년을 격고 다시 일어나서 세계적으로 상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골프에서 슬럼프 극복? 슬럼프 탈출?

위대한 선수들은 어떻게 극복하였을까? 매우 궁금하다.일반적인 방법과 기술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아직은 임상을 통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위대한 선수의 사례를 통한 연구가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초의식을 갖고 연구하여 골프심리 선생의 역할에 부응할 것이다.(2015,12,28,아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