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분야에서는 일대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새로운 소셜 미디어,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분야를 아우르는 디지털 혁명이 그것이다. 디지털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하이테크에 정보와 연결성이다. 사람들은 이제 디지털로 연결된 세상에서 자신의 일상과 관심, 계획들을 공유하고, 소비자로서는 기업, 제품, 브랜드에 대한 생각과 정보를 허심탄회하게 주고받는다. 이 책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은 세계적인 경영 구루이자 마케팅의 대가로 통하는 필립 코틀러가 4차 산업혁명과 궤를 같이 하는 시장의 새로운 변화와 기업의 생존 전략을 정리했다.



 《마켓 3.0》에서 제품 위주의 마케팅(마켓 1.0)이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마켓 2.0)을 거쳐 인간 중심의 마케팅(마켓 3.0)으로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책이 출간된 이후에도 기술은 커다란 발전을 계속적으로 이뤄갔다. 제품과 서비스는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갈수록 개인의 필요에 맞춰지고, 더 개인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는 새로운 마케팅 접근법과 경영 전략이 요구되며, 이 책은 《마켓 3.0》이 낳은 자연스러운 결과물이다.



마켓 4.0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의 인지에서 옹호단계로 이동시키는 것이다.5A(Awre,Appeal,Ask,Action,Advocate)경로에서 전략과 전술을 고려하여 옹호단계까지 왔을 때 마케터와 기업은 성공할 수 있으며,마지막 단계에서 친밀감을 높혀,공유하고,추천하며 share할 수 있는 구체적,차별화된 인간 중심적 마케팅 전술이 필요하다.즉 마켓3.0의 인간 중심의 가치, 영성 마케팅에 하이테크를 통한 접근성,연결성등이 함께 하는 마케팅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감성산업시대에 즈음한 이 시대 환경에서 마켓 4.0의 패러다임을 이미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수년내에는 ICT에의한 할동이 대부분 이루진다는 사실도 깊히 인식되어야 한다.

골프,레저 ,서비스 산업등에서 마켓 4.0의 콘텐츠 마켓을 실현할 수 있는 창조적 패러다임의 변화도 적극 실현되고 있고 발전되어야 할 부분이 상당히 존재하고 있다.특히 스포츠 마케팅의 분야에서는 좀더 적극적 실현을 위한 태도 변화도 요구되고 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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