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타인지란?


메타인지는 고등동물인 사람의 고등능력이다학교와 같은 학습현장에서 메타인지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하였고메타인지를 잘하는 학생이 학습 성적이 좋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고 있다
메타인지가 알려지기 이전에 IQ가 먼저 우리에게 소개되었다. 메타인지와 IQ를 비교하여 메타인지가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IQ는 학습능력을 약 25%를 설명하는 반면에 메타인지는 약 40%를 설명한다. IQ는 아무리 노력해도 후천적으로 IQ를 높이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메타인지는 훈련에 의하여 훈천적으로 메타인지 능력을 높일 수 있다. 메타인지는 학습영역 뿐만 아니라 리더십 및 자기계발 분야에서도 앞으로 우리가 관심을 가지면 유익이 되는 좋은 개념이다.
 

메타인지의 메타(Meta)는 넘어서, ~에 대해서 등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메타인지를 다양하게 이해할 수 있겠으나 간단하고 쉽게 자신

을 관찰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편하다. 메타인지가 자신을 관찰하는 것이라면 무엇을 관찰하는 것일까? 관찰 대상은 자신의 5가지 상태이다. 자신이 만든 결과나 성과, 결과나 성과를 만들기 위하여 취하는 행동 또는 일, 행동 또는 일하면서 마음속에 갖는 생각, 감정, 욕구 등을 스스로 관찰하는 것이 메타인지이다

메타인지 즉 자신을 관찰하기 위해서 관찰방법 또는 측정방법을 정하여 측정 및 평가하고 성찰한다. 이것이 곧 메타인지를 하는 것이고 메타인지는 자각과 책임을 강력하게 일어나게 한다. 그리고 종종 통찰이 일어나기도 한다. 자각과 책임을 통해 의식이 확장된다


쓰레기 종량제를 사례로 생각해보자. 쓰레기 종량제 실시 이후 쓰레기가 좀처럼 줄지 않아서 정부 당국에서는 걱정이 많았었다. 그러나 RFID(전자태그)가 부착된 음식물 쓰레기통을 설치한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쓰레기가 30% 가량 줄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쓰레기를 버리는 방식에서 과거의 방식과 RFID 방식에는 무엇에서 차이가 있는 것일까? 과거의 쓰레기 버리는 방식은 메타인지라는 개념의 활용이 없이 주부의 의식이 변화되기만 기대했었다. 반면에 RFID가 부착된 쓰레기통에 주부가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순간 쓰레기통의 표시장치를 통해 얼마를 버렸는지 눈으로 볼 수 있게 하고, 음성장치를 통해 귀로 들을 수 있게 하였다. 눈으로 보게 하고 귀로 듣게 하는 것은 바로 주부에게 쓰레기를 버리는 자신의 행동을 메타인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관찰하게 한 것이다. 그 결과 주부는 , 내가 쓰레기를 얼마만큼 버렸구나!라고 자각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쓰레기의 양을 좀 더 줄여야 하겠구나!하고 책임(자각에 대한 반응)을 갖게 하였다. 결국 쓰레기의 양이 약 30%가 줄었다고 한다.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이렇듯 메타인지는 자신을 변화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첫 단계로 필요한 자각하게 하는 매우 유용한 개념이다. 메타인지는 자각과 책임이 강력하게 일어나고 의식이 확장되고 성과가 향상된다. 메타인지는 변화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2. 메타인지 방법


실제 생활 속에서 또는 학습하면서 스스로를 메타인지 하는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면 자신의 변화와 성장에 도움이 된다니 얼마나 좋을까! 메타인지를 하는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 메타인지의 핵심은 5가지 상태인 자신이 만든 결과나 성과, 결과나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 자신이 위한 행동이나 일 또는 사용하는 언어, 행동이나 일을 취하거나 또는 언어를 사용하면서 자신의 마음속에 갖았던 생각, 감정, 욕구를 스스로 관찰하는 것이다. 메타인지 자신을 스스로 관찰을 잘 하려면 첫째 눈으로 볼 수 있게 하거나, 둘째 귀로 들을 수 있게 하거나, 몸으로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구분

메타인지 방법

활용 사례

결과(성과)

행동()/언어

Check List 점검

교육훈련 매뉴얼, 유지보수, 면접, 오디션

측정

건강진단, 스포츠 기록

대시보드

자동차,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목표

KPI(성과지표), 학습목표, 계획수립

일지/일기/기록

업무일지, 일기, 측정 기록, 활동사항 기록

거울

화장대 거울, 댄스 교습소의 대형거울

동영상 촬영

스포츠 활동, 연기 훈련, 교육훈련

역할 모델/멘토

역할 모델, 멘토링

다른 사람의 말/자신의 말

코칭대화, 상담

그 외

 

생각

감정

욕구

진단/검사/질문

다양한 성격진단/심리진단, 문진

다른 사람의 말/자신의 말

코칭대화, 상담

일기/성찰

성찰

명상/묵상/기도/참선/센터링

다양한 마음 훈련

그 외

 


위의 표가 보여주듯이 눈에 보이는 결과나 성과 및 행동이나 일 또는 언어를 메타인지 하는 방법으로 Check List 점검, 측정, 대시보드, 목표, 일지/일기/기록, 거울, 동영상 촬영, 역할 모델/멘토, 다른 사람의 말/자신의 말 등이 있다. 각각의 메타인지 방법은 이미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우리는 확인할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생각, 감정, 욕구를 메타인지 하는 방법으로 진단/검사/질문, 다른 사람의 말/자신의 말, 일기/성찰, 명상/묵상/기도/참선/센터링 등이 있으며 이 또한 다양한 삶의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우리는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여기에서 언급되지 않은 많은 메타인지 방법들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메타인지를 공부하는 목적은 메타인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소개하고 학문적으로 깊이 공부하도록 자극을 주는 것일 수도 있겠으나, ARTS 코칭리더십에서의 근본 목적은 메타인지 개념을 우리가 알고 있던 모르고 있던 관계없이 이미 삶의 현장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메타인지의 개념을 변화와 성장을 위해서 의도적으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의 고등능력의 하나인 메타인지를 변화와 성장을 위해 의도적으로 활용하고 습관화하자는 것에 목적이 있다. <arts 코칭 리더십)

 

2. 코칭과 메타인지 메타인지

2017.09.01.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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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칭과 메타인지


메타인지 개념을 가장 잘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바로 코칭이다.

현 상태에서 원하는 상태로 변화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이 코칭이라는 관점에서 보았을 때, 메타인지를 자각과 책임은 물론 실행 및 변화까지 변화와 성장 4단계 전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ARTS 코칭리더십은 변화와 성장의 자각 단계에서 알아주기’, ‘경청’, ‘질문’, ‘피드백이 메타인지를 위한 중요한 기술요소이고, 책임 단계에서 결과목표’, ‘과정목표가 메타인지를 위한 중요한 기술요소이고, 실행 단계에서 후원환경이 메타인지를 위한 중요한 기술요소이고, 변화 단계에서 성과측 ’이 메타인지를 위한 중요한 기술요소이다. 이렇듯 ARTS 코칭리더십은 변화와 성장 Cycle 모든 단계에서 모든 기술요소들이 메타인지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고안된 리더십이다.


특히 알아주기’, ‘경청’, ‘질문’, ‘피드백’ 4가지 요소는 코칭리더십의 핵심 요소이기도 하며, 동시에 자각을 강력하게 도와주기 위한 메타인지 도구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알아주기’, ‘경청’, ‘질문’, ‘피드백’ 4가지 요소를 제대로 습득하면 소통과 관계 중심의 리더십 역량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자각을 강력하게 도와주는 메타인지 방법을 제대로 습득함으로써 변화와 성장을 위한 시작을 힘차게 할 수 있게 되는 두 가지 유익함을 얻을 수 있다.

 

2. 코칭에서의 메타인지 활용 지혜


코칭을 할 때 눈에 보이는 두 가지 상태 즉, 결과나 성과 및 일이나 행동 또는 언어를 메타인지하게 할 수 있다. 코칭과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목표다른 사람의 말이다

[목표]는 코치가 고객 스스로 코칭 목표를 명료하게 세우게 함으로서 메타인지를 가능하게 하고, [다른 사람의 말]은 코치가 고객에게 하는 말이며 코치가 고객에게 알아주기’, ’경청‘, 질문‘, ’피드백을 통해서 고객 자신의 결과나 성과, 일이나 행동 또는 사용 언어를 메타인지 하도록 도울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세 가지 상태 즉, 생각, 감정, 욕구도 메타인지 할 수 있다. 코칭을 할 때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질문’, ‘다른 사람의 말’, ‘성찰’ 등 이 있다.


[질문]은 코치가 고객에게 하는 질문피드백이며, [다른 사람의 말]은 코치가 고객에게 하는 말이다.

코치는 고객에게 알아주기’, ’경청‘, ’질문‘, ’피드백‘ 등의 방법으로 고객 자신의 생각, 감정, 욕구를 메타인지 하도록 도울 수 있다. [성찰]은 코치가 고객에게 메타인지 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며, 고객이 스스로 하는 셀프리더십핵심 방법이기도 하다. 셀프리더십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성찰을 활용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잘 습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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