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호 표상 체계란- 
세상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처리하고 조직하기 의하여 감각 중 하나를 우선적으로
사용하거나 그 감가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한다는 이론으로
Visule 시각 (see), Auditory 청각 (hear), Kinesthetic 신체감각 (feel),
Auditory Digital 내부언어 분석적 (word)   네가지의 감각체계로 나누어진다.
그러니까, 이검사는 자신이 세상을 받아들이거나 느끼는 방식에 어떤 감각체계를 우선시 하는지
알아보는 검사이다.

다음 각 문항을 읽고 자신에게 해당하는 정도에 따라 4~1까지 번호 표기

자기에게 가장 크게 해당하는 것  : 4
두번째로 해당하는 것 : 3
별로 해당하지 않거나 해당 정도가 약한 것 : 2
가장 적게 해당하거나 관계가 없는 것 : 1

주의 사항- 해당정도의 번호가 중복되지 않아야 하고 빠짐 없이 체크해야 함 

 

1. 내가 중요한 결정을 할 때 나에게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이다.

    a. 직관적인 느낌 (  )    b.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 (  )    c. 전체적인 일의 모습과 조화 (  ) 

    d. 면밀한 검토와 연구 (  )

 

2. 다른 사람과 논쟁을 벌일 때 내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a. 상대방의 목소리 톤 (  )   b. 상대방이 논쟁하는 모습 (  )   c. 상대방의 논쟁 내용 (  )

     d. 상대방의 진실 된 감정 (  )

 

3. 나는 평소와 다른 심리상태가 될 때 다음과 같은 것이 바뀌는 경향이 있다.

     a. 옷차림이나 화장 (  )   b. 감정의 표현 (  )   c. 언어나 용어 (  )   d. 목소리 상태 (  )

 
4. 나는 다음과 같은 것을 하기가 가장 쉽다.

     a. 음질 좋은 오디오를 켜놓고 음악 듣기 (  )
 
     b. 관심있는 주제와 관련하여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 

     c. 가장 안락하게 느껴지는 가구를 고르기 (  ) d. 색상이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고르기 (  )

 
5. 나를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다음과 같다.

     a. 나는 주변의 소음에 민감하다 (  ) b. 나는 어떤 사실이나 자료를 분석할 때 논리성을 따진다 (  )

     c. 나는 옷의 촉감에 매우 민감한 편이다 (  ) d. 나는 실내의 가구 배치나 색상에 민감한 편이다(  )

 
6. 사람들이 나를 가장 잘 알려면 다음과 같이 하는 것이 좋다.

     a. 내가 느끼는 것을 경험하기 (  )  b. 나의 관점과 함께 하면서 보기 (  )

     c. 내가 무슨 말을 하며 또 표현을 어떻게 하는지 주의 깊게 들어보기 (   )

     d. 내가 하고자 하거나 말하는 것의 의미에 관심 갖기 (  )

 

7. 나는 다음과 같이 하는 것을 좋아한다.

     a.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기 (  )   b. 계획을 세울 때 전체적인 모습을 먼저 그려보기 (  )

     c. 정보나 자료가 있을 때 논리적 체계를 세우고 정리하기 (  )

     d. 사람들 처음 만날 때 그에 대한 느낌에 충실하기 (  )

 

8. 나로 말할 것 같으면...

     a. 나의 눈으로 보고 확인하기 전에는 잘 믿지 않는 경향이 있다 (  )

     b. 상대방이 애절한 목소리로 부탁을 해오면 거절하지 못한다 (  )

     c. 나의 느낌이 옳다고 여기면 이유를 따지지 않고 믿고 받아들인다 (  )

     d. 이치에 맞고 함리적이면 나는 받아들인다 (  )

 

9. 나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a. 음악을 듣는다 (  )   b. 책을 읽고 사색을 한다 (  )   c. 편안하게 누워 휴식을 취한다 (  )

     d. 좋은 경치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나 그림을 본다 (  )

 

10. 나는 처음 본 사람이라도 다음과 같은 식으로 그를 기억해 낼 수 있다.

     a. 얼굴 모습이나 옷차림새 (  )   b. 목소리 (  )   c. 그에 대한 느낌 (  ) 

     d. 그의 직업이나 하는 일이 무엇일까  생각해보고 (  )



출처: http://firststar.tistory.com/54 [interbe]

'- 冊,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초의 골프 대중화 ‘뻬비 골프’  (0) 2018.05.14
개일리듬(circadian rhythm)  (0) 2017.12.19
서브리미널 효과[subliminal effect]  (0) 2017.11.23
신경가소성  (0) 2017.11.12
심리용어 20선  (0) 2017.10.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