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존 가밧진 박사는 인간의 심리적 상태와 삶의 태도에는 행위 양식과 존재 양식이 있다고 한다.

  - 행위 양식은 목표지향적이며 목표의 성취를 위해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전념한다.

  -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집념과 열정을 쏟는다.

  -행위의 동기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좁히기 위해 주의(注意)에  초점을 맞춘다.

  - 현실과 이상의 괴리가 마음 먹은 대로 성취여부에 따라 기쁨과 불만족한 마음 상태에 빠지게 된다.

0. 행위 양식을 지향하는 사람은 목표의 성취를 위해 미래에 대한 어떤 결과를 예상하고 과거의 경험과 미래의 환상을 통해 일을 추진하려한다.

  - 현재의 이 순간에 깨어 있지 못하고 과거와 미래를 오가며 잡념 망상으로 머리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0. 행위양식은 겉으로 보기에는  목표를 성취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인 것 같다.

  -그러나 행위 양식의 태도는 정신적 에너지를 소비하고 지나친 자기 평가에 의해 후회, 실망, 좌절 등의 부정적 감정을 유발할 수 있고,그 부정적 감정들이 마음에 머무르게 되면 불안, 우울, 분노 등 정신적 장애를 일으킨다.

0. 행위 양식을 지향하는 사람들은 정신적 안정과 기쁨을 위한 휴식의 시간도 제대로 갖지 못한다.

  - 휴식을 취하는 중 목표 성취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한 생각들로 머리가 복잡하여 스트레스, 공황, 우울증 등을 유발한다.


0. 위와 같은 정신적 장애와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려면 존재 양식으로 태도를 바꾸어야 한다.

   존재 양식은 행위 양식과 대조되는 태도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애쓰거나 초조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0.행위 양식에 머무르며 현재 일어나는 느낌, 감정, 생각에 빠지거나 끌려가지만 존재양식의 태도는

 이러한 것들을 주시하며 알아차림으로써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한다.

0. 무상과 무아로써의 존재를 이해한다면  행위양식을 일으키는 생각과 감정들을 목표지향적 행위에

   연결하지 않는다.

0.존재양식의 기반이 되는 마음 챙김은 순수한 자각을 가능하게 한다.마음 챙김은 판단하지 않고

  순수한 자각으로 통찰력을 계발하게 되며 새롭게 나를 보며 세상을 보게 한다.

  * 순수한 자각은 부정적 자아 개념, 부정적인 반응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게 한다.

0.행위 양식이 마음이 외적 지향이라면 존재양식의 마음은 내면의 지향이다. 행위 양식의 태도를

  부정적인 태도로만 이해할 수 없다.

  * 행위양식의 태도로 사는 자신을 주시하고 알아차림으로 존재 양식의 태도로 전환이 가능해야 한다.

행위 양식의 태도 존재 양식 태도
자동조종
습관적 반응
판단하기
분석하기
집칙,노력
생각 - 실체
회피하기
과거와 미래
고갈, 탈진
의시적 선택
선택적 반응
비판단
감정적 반응
수용
생각 - 무상(無常)
맞서기, 직면하기
현재 순간
긍정적 에너지

                            <행위 양식의 태도와 존재 양식의 태도  비교>

 

*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명상 뇌과학'을 9월14일까지 접수 마감합니다.

김원식교수님은 의학자, 철학자로서 몸과 마음을 관계 이론을 정립하여 아주 쉽게 지도하십니다. 웨라벨,

소확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