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챙김과 정견(正見)>
0.불교 존재론의 핵심은 無我다. 무이란 ' 모든 존재의 실체가 없다'는 것이다. 다만 어떤 조건들이 결합에 의해 존재되었다가 그 조건들이 해체되면 존재도 없다는 의미이다.예를 들면 '나'라는 實在는 五蘊오온 (色,受,想,行,識)이다.
0.나를 구성하는 오온이 생멸 조건이다.
- 물질적인 요소인 色, 감각 요소인 受, 인식 작용의 想, 의작용의 行, 그리고 마음 작용의 識
* 내 안에서 일어나는 느낌이나 감각도 조건에 의해서 일어났다가 조건이 해체되면 사라진다. 그리고 감각기관이 주시를 다른 곳으로 옮기면 그 느낌도 사라진다.
0.감각기관과 감각대상이 접촉하여 일어난는 느낌도 사람마다 다르다.
- 왜야하면 사람 안에 조건화된 마음의 바탕이 다르기 때문이다.(정서바탕 또는 정서 환경)
- 마음의 바탕에 따라 거친 마음 또는 말고 고운 마음이 있을 수도 있다. 마음의 환경에 따라 느낌,
감각, 생각 등이 사람마다 다르다.
0.지금 이 순간에 일어나는 지각 작용이 조건화되어 경험을 만들고 이 경험에 의해 조건화되어 마음작용이
일어난다.
- 인간의 습관적 행위는 패턴화돤 반응양식으로 사물과 현상을 접촉했을 때 마음의 바탕에서 여과되지
않고 자동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양식을 말한다.
0.마음챙김은
- 습관적 반응양식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함이다.지금 이순간에 나타나는 느낌, 감각, 생각등을 주시하고
알아차림으로써 습관된 반응양식에 빠지거나 끌려가지 않고 내가 선택한 반응을 할 수 있게 한다.
(분노, 우울감, 소외감 등의 표현 양식)
- 각기 반응이 다른 것은 그 사람의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 의식의 패턴이 있기 때문,즉 구조화된 반응 양식
*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 감정반응 양식으로 내면세계에 형성된 인지도식(Schema)
- 불교심리학에서 인간의 고통은 집착에서 오고 집착의 소멸이 자유와 해탈로 가는 길이라고 한다.
여기서 집착의 소멸은 팔정도(八正道) 수행으로 통제 가능하다.
* 팔정도 中 첫번째가 正見이다. 바르게 보고 바른 견해다. 바른 견해는 바른 생각을 하게 되고
바른 생각은 바른 말과 행동을 한다.
-정견(正見)의 길이 바로 사티(Sati)이다.즉 마음 챙김, 알아차림이다.
* 알아차림은 관념체계를 깰 수 있고, 알아차림을 통해 느낌이나 감정의 노예가 아닌 주인이 되는 것이다.
즉 감정 반응양식에 자동 반응을 하지 않고 선택적 반응을 한다.
- 감정을 거부하거나 감정을 없애려는 것도 아니다. 또한 의도적으로 감정을 바꾸려는 것도 아니다.
* 일어나는 느낌, 감정, 생각 등을 그대로 보는 것이다.그대로 주시하면서 알아차림을 하면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고 감정반응을 알게된다.즉 선택적 반응이다.
- 알아차림의 힘이 강해지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감정반응 혹은 내 안에 구조화된
스키마(schema)가 깨어진다.
즉 마음챙김 명상은 정견이고, 명상으로 알아차림이 강해지면 내 안에 있는 습관화된
반응 양식이 깨어지고 선택적 반응이 형성된다.
- New MBSR 중에서-
* 이재영 교수님은 MBSR (일반과정)을 지도해 주셨습니다.숙독 후에 다시 정리하고 수행에
정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명상 뇌과학'을 9월14일까지 접수 마감합니다.
김원식교수님은 의학자, 철학자로서 몸과 마음을 관계 이론을 정립하여 아주 쉽게 지도하십니다. 웨라벨, 소확행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겠습니다
'★ 명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위 양식과 존재 양식과 (New MBSR(이재영 著) (0) | 2020.09.09 |
---|---|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와 마음 챙김(New MBSR 中에서,이재영 著) (0) | 2020.09.09 |
'New MBSR' (이재영 著)의 현대심리학과 마음챙김 (0) | 2020.09.08 |
명상과 눈에 보이지 않는 질서(Meditation and the Unseen Oder) (0) | 2020.09.05 |
진정한 자유는 무엇인가? (0) | 2020.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