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의식과 기대 수명의 상관 관계에 대한 연구가 있다. 캐나다 칼튼 대학교 패트릭 힐과 니콜라스 투리아노 교수는 MIDUS(Midlife in United States<미국 중년층 연구)에 등록된 사람들 중 6천여 명의 데이터 분석하였다. 표본 집단에 대한 추적 조시 기간은 평균 14년이었다.연구자들은 조사 대상자들의 인생 목표와 목표 의식에 초점을 맞췄다.추적 조사 기간 동안 대상자 중 569명이 사망했다.
두 교수의 분석 결과, 사망자들은 생존에 있는 사람들에 비해 목표가 없거나 적었고, 목표 의식이 낮았다. 즉 전반적으로 인생의 목표를 가진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오래 사는 효과가 있었다.강한 목표 의식이 사망위험도를 대폭 낮춘 것이다.또한 이 현상은 모든 연령층에서 고르게 나타났다.
이처럼 인생의 방향 감각과 목표 의식은 수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원하는 것이 확실하고 목표가 뚜렷한 사람이 장수의 비결이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비결이다. 이 효과는 나이에 상관없이 나타난다.
따라서 명확한 목표 설정을 빨리 시작하면 할수록 사망 가능성 억제 효과도 빨리 시작 된다. 다시 강조하면 명확하게 정의된 목표는 기대 수명을 연장하고 건강을 증진한다.”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앨런 피즈,바바라 피즈 부부 著) 중에서

인간의 뇌에는 망상체 활성계(網狀體活性系,RAS : reticular activating system)가 있다.생각과 내적 감정과 외적 자극이 만나는 곳이며 뇌의 운동 기능과 지적 기능을 담당하는 영역에 활발히 관여한다.RAS 신경회로망은 뇌가 외부에서 받아들이는 감각 정보를 걸러 주는 그물이다.보고, 듣고, 느끼고, 맛보는 모든 것이 RAS를 통과한다.다시 말하면 상하는 단어, 사건, 상황을 떠올렸을 때 그것에 관한 정보를 순식간에 매트릭스로 펼쳐 보여주는 기능을 하고 있다. 간단히 표현하면 뇌의 활성화 스위치며 동기 부여 센터이다.

 

RAS에는 GPS와 검색엔진이 있다. RAS는 익숙한 것과 생존을 위협하는 것, 당장 알아야 할 정보에 우선적으로 반응한다.디스크에 저장해 둔 컴퓨터 파일을 찾는다고 생각해 보자. 다시 말해 RAS의 기능은 생각도 실체이며 따라서 생각끼리도 인력이 있다는 끌어당김의 법칙과 무관하지 않다.

 

목표와 목적이 수립되고 반복적인 심상만 한다면  RAS가 그리로 연결된 것들을 알아서 선별한다. 경로에서 벗어나면 RAS가 바로 잡아준다. RAS는 열 추적 미사일처럼 작동한다. 미사일은 날아가면서 주위의 불필요한 정보는 걸러 내고 유의미한 정보만 취한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RAS는 신념 체계도 제어한다. 기존 신념을 강화하는 정보만 알아보거나 선별하기 때문이다. 내가 현재 믿거나 궁리하는 것에 집중한다. 다시 말해 내게 맞지 않는 정보를 걸러 내서 내가 믿고 선택한 것에 이르도록 돕는다. 같은 상황을 관점에 따라 달리 보는 것이다. 돼지 눈에는 돼지로,부처 눈에는 부처로 보인다. 따라서 RAS는 나의 신념에 따라 내게 유리하게도 하고 불리하게도 작용한다. “RAS는 내게 축복이 될 수도 있고 저주가 될 수도 있다. 모든 것은 내가 어떤 생각을 품는가에 달려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신념을 마음챙김하여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자신의 목표나 꿈을 상상할 수 없다면아직은 그 꿈을 이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뇌는 물리적 또는 정신적으로 달성 가능한 것들만 심상으로 만든다.

올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한 엘리트 선수들은 RAS를 활용한 심상(心像, imagery) 훈련을 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골프선수 중 20세기 골프 황제 잭니클라우스는 '시각적 운동 신경의 리허설'이라는 기법을 훈련시와 라운드 중 프리 샷 루틴에 포함하여 수행력을 높혔다.

필자도 조종사로서 비행을 하기 위해 하루 전 비행과목을 잠자기 1시간 전에 심상을 한 후  잠을 청하고, 비행 후에는 반드시 디브리핑과 함께 쓰기 훈련을 습관적으로 한바 있다. 또한 골프를  40년 전에 시작할 때부터 심상(心像, imagery)훈련을 적용하여 지금까지 라운드 전 코스 심상을 하고 있다. 그런 이유로 홀인원 6회,이글은 50회 이상 한 바 있다. 특히 심상 훈련은 뇌파가 알파파(8~13 mhz) 상태에서 수행할 때 암시감응력을 효과가 더 증가됨을 명심해야 한다.

 
RAS를 발동하라. 무엇을 할지부터 결정하라어떻게 할지는 다음 일이다방법은 목표를 정하는 즉시 나타나기 시작한다.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망상체 활성계(網狀體活性系,RAS : reticular activating system)를 작동한다.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 방법은 본 대학 평생교육원에서 수련해드리겠습니다. 명상과 함께 삶을 질을 높힐 수 있는 기회를 갖으세요.이완과 주의집중 그리고 마음챙김 명상으로 여러분의 삶을 리셋하는 데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한 학기 (15강)충난대학교 평상 교육원에 '명상 리더십과 함께 삶 리셋' 과정과 '명상 기초 과정'으로 오세요. 
9월 첫주, 2일부터 개강합니다.

명상 수행체계

 

뇌와 행복은 맞닿아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