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평생교육관! Dream Society>

21세기의 환경은 잘 알고 있는바와 같이 지식, 정보가 극치에 달하고 이종(異種)의 학문과 지식이 융합(融合)된 유무형의 카테고리를 섭렵(涉獵)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생활해야 하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즉 국경 없는 세계 속에서 떠돌아다니는 지식, 정보를 탐색, 수집, 평가 및 분석 등의 종합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통합적 사고(統合的 思考)를 갖춤으로서 삶에 있어 경쟁력을 인정(認定)하고 조직사회에서 인재(人才)로 평가 받는 시대이다. 이러한 환경의 흐름에 따라 인간의 라이프스타일과 교육의 유형이 변화되어야만 하는 필연성을 인식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세계최고의 IT 강국답게 우리는 사이버(Cyber) 가상 공간속에서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학교, 상점, 오락, 게임, 우체국, 토론장, 병원 모든 분야에서 지식정보를 수집, 탐색 및 분석활동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으면 어느 한곳에 존재하기 힘든 사회 환경으로 변화하였습니다.

지난 8월9일 평생교육원을 개원하게 되면서 필자가 판단한 환경변화를 인식하며 DS평생교육원의 교육기조(敎育基調)를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지금까지의 전통적이고 산업사회의 교육관(敎育觀)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21세기의 꿈과 감성이 요구되는 평생교육관을 목표로 삼고 사회지능(社會知能,Social intelligence)개발, 의식수준 함양, 건강성 회복을 비전으로 제시하여 지식기능주의(知識技能主義)에서 지식기반사회(知識基盤社會)를 추구하는 교육의 근본목표를 설정(設定)하여 평생교육관(平生敎育觀)의 정립(定立)을 새롭게 세우고자 합니다. 이러한 평생교육관의 목적에 맞는 평생교육의 학습방법으로 자기주도학습(自己主導學習,Self-directed learning)법을 적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고 목표 및 교육프로그램선정과 평가에 이르기까지지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기주도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의 개발 또한 자기주도학습을 기조(基調)로 아래와 같은 단계적 학습을 거치며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에 입각한 습관화(習慣化)로 자동화 단계까지 형성된 인재양성를 목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DS평생교육원의 단계적 학습

1단계 - 자기 분석

2단계 - 학습 목표 설정

3단계 - 시간관리 및 매트리스 작성

4단계 – 실천, 피드백 과정

수년을 준비하여 지난 8월9일 평생교육원을 개원하도록 음과 양으로 응원해주신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DS평생교육원을 개원하면서 교육목표와 비전, 학습 방법에 대하여 피력하였습니다. 그동안 필자가 살아온 경험이 미력하고 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바 독자 여러분의 의견도 서슴없이 받아드릴 자세가 되었으니 많은 충고를 부탁드립니다.

(주) 드림 소사이어티/DS 평생교육원장

KGSA교육개발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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