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대상을 평가할 때 그 대상의 어느 한 측면의 특질이 다른 특질에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일. 심리학에서 출발한 용어이다. 사람들은 하나의 좋은 효과 현상에 현혹되면 그로부터 전체 현상을 결론짓는 경향이 있다.

즉 사람들은 아름다운 용모를 지닌 사람은을 더 다정하고 더 솔직하며 지적인 사람으로 인식한다.

 

수십번의 연구끝에 매력적인 사람들이 더 쉽게 출세하고 교사들이 외모가 준수한 학생에게 무의식적으로 더 나은 점수를 주는 것 역시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다.

 

객관적인 판단을 마비시키는 후광효과로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도 한다. 광고효과 또는 여인의 아름다움에 후광효과로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그래서 고정관념이 생기는 것이다.그러므로 눈에 뜨게 드러나는 특징을 제외시키고 좀 더 신중하게 관찰 해야 한다.

 

주위 사람들이 우리에 대하여 많은 후광을 빛쳐주며 성공 가능성을 제시하며 접근하고, 우리에게 일을 청탁하고 있다는 것도 명심할 필요가 있다.사업 프로젝트에  더 깊이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라는 조언에 우리 모두 명심합시다.첫 그렇게 해도 결과가 멋진 것만이 아닐수 있다.첫 인상으로 인연을 결정 짓는 다든지 프로젝트를 단번에 추진쪽으로 몰아가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경험 해본컨데 교육사업은 후광효과로 추진하기 보다는 진실성과 현실성,미래 지향성에 좌우되지,당장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있는 프로 그램은 없다고 본다. 은근과 끈기를 갖고 진정성 있는 태도와 추진이 우리를 성공자들로 이끌 것이다.,

(본문)

사회심리학이나 마케팅, 광고 등의 분야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사회심리학에서는 주로 어떤 사람에 대한 인상이나 인성, 업무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데 나타나며, 마케팅에서는 상점, 상품, 브랜드에 대한 태도 및 평가와 관련하여 나타난다.

미국의 심리학자 손다이크(Edward Lee Thorndike)는 어떤 대상에 대해 일반적으로 좋거나 나쁘다고 생각하고 그 대상의 구체적인 행위들을 일반적인 생각에 근거하여 평가하는 경향이라고 설명하였다.

그리고 블룸(Blum)과 네일러(Naylor)는 개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대한 평가가 그 사람의 다른 다양한 특성들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이라고 보았다. 이 현상은 다양한 대상들에 대한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사람들이 특정 대상을 어떻게 인지하고 평가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뉴컴(Theodore Mead Newcomb) 등의 학자는 논리적 오류(logical error)를 후광효과의 개념 중의 하나로 포함시키기도 하였다. 그는 이러한 후광효과는 어떤 대상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현상이며, 이것은 평가자가 논리적으로 관련된 행동들을 유사하게 평가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고 결론지었다.

' ♪ 생각하氣(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연  (0) 2013.06.23
시니어의 내공  (0) 2013.06.13
진공묘유(眞空妙有)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에 대하여 ...  (0) 2013.05.18
三才思想  (0) 2013.03.09
암중비약(暗中飛躍)  (0) 2012.11.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