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가 현대음악시간에 배운것이 광고에서도 쓰인다는 것을

알고 조사 해 보았습니다.

 

먼저 서브리미널(subliminal)효과란?

인간이 쉽게 인지할 수 없는 음향 또는 이미지를 삽입해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법.

 

이러한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몇몇 국가들은

금지령을 내릴만큼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럼 서브리미널 광고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여자에게 권력이 없던 시절에

담배회사가 어떻게하면 남성만 피우는 담배를

여성도 피울수 있게 할수있냐고 의문을 제기했을때

담배를 남자의성기처럼 보이게 하자고 광고를 했고

담배를 피우는 여성은 남성처럼 강해진다 등의 메세지를

담고있는 광고라고 합니다.

 

 

자세히 우측 하단에 얼음을 확대해보면

여성의 얼굴과 남성의 성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거의 보이지도 않는 것이

잠재의식에 영향을 끼쳐

구매를 충동시킨다는 것이 서브리미널 효과의 예입니다

 

 

이 광고에 양상추에 1달러 지폐가 끼어있습니다.

이 광고는 햄버거가 99센트라는 광고인데

저렇게 하여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스키틀즈의 광고로

스킬트즈중 하나인 S와 EXplosion이 만나서

어떤 단어를 연상되게 만드는데요

이것으 서브리미널 효과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렇게 서브리미널효과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 광고들이 정말 금지될만큼의 힘이 있는 걸까

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TV방송중 서프라이즈에서도

언급된적이 있을만큼

대단한 것이였다고 합니다


출처 : Design journal
글쓴이 : 지수환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