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시장 시니어의 탄생 요약

 

part .1 시니어 생활인의 실상

 

1. 3만일의 대모험

선택할 수 있는 삶의 폭이 넓어짐. 인생의 이모작. 새로운 Needs에 대한 해답 제시  필요성.

시니어 중-후기 7500일: 새로운 일, 벤처, 호비지니스, 자원봉사, 학습 증가

망각하는 능력이 필요! 과거를 잊고 활동적으로 보냄 ->  "망각은 새로운 길을 열어준다"

+) 어르신의 눈높이에 맞춘 "눈높이 하향 현상"-시니어가 많은 세상에선 높은 곳의 정보는 의미가 없다.

 

2. 시니어의 활력

돈.건강 < 인간관계

관심도-男: 맥주, TV, 발모제   女:기초화장품, 세제, 흰머리 염색약 등

브랜드호감도는 "신뢰감" 중요시

-양보다는 질을 중요시 하며 질 높고 좋은 시간을 설계

-과거를 디자인하라. 적은 투자로 브랜드를 재활성화

-간단하고 알기쉽게 단순화.

    +) 상품 설명서의 글씨는 크고 쉽게, 모를 때엔 전하로 간단히 '문의'할 수 있어야!

- 기능성 상품으로 건강지향

 

시니어는 선별된 정보를 원한다.

   +) '노인 이미지'가 나지 않고 '어른'이라는 호칭을 사용.  00을 기억하는 당신! 과 같이 돌려말하라!

건강/환경/유쾌/커뮤니케이션 지향!

+)시니어캐릭터를 만들자. 휴대전화고리나 가방에 달 수 있을 만큼!

+)제품의 다기능배제하고 단순 기능 충분히 활용!

 

3. 시니어의 의식 변화

1980~1990년 변화: 자기/여유/불로/상급/유희지향

1990~2000년 변화: 사회에 대한 비관도/사회 중시/ 글로벌/IT화/ 남녀평등, 여성자립

+) Tea Station: 전철역에 무료로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정보 교환의 장이 되게 하자.

차를 내주는 사람 또한 은퇴한 시니어 자원봉사자 . 몸에 좋다면 반드시 구입해서 돌아갈 것!

+) Stamp Rally: 정해진 철도역이나 관광명소의 스탬프를 모으며 일정 코스 순회

 

4. 불안과 즐거움

세상 전체가 고령화 되어간다는 것은 개인 공포심을 줄이는데 도움

불안을 없애고 즐거움을 제공 할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는 분명 대박을 친다

+)잔여일력: 7500일을 계획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매일 페이지 마다 시니어에게 유용한 정보가 가득!

각 지방 축제, 해외 이벤트, 미용법, 건강 기재.

+)휠체어 인구 증가: 서 있을 때의 디자인이 아니라 앉아 있을 때의 디자인이 중요. 치마 무늬가 밑단 보다 조금 더 위쪽에!

+) 추억 산업:  사진을 간략한 내용과 보내주면 앨범으로 만들어 주는 서비스. 틈틈히 찍은 사진을 내용과 보내주면 일 년마다 추억 앨범이 되어 돌아온다. 비디오도 가능!

 

part. 2 시니어 시장의 가능성

 

5. 앞으로의 시장

50~60대는 돈도 있고 시간도 있다!

여성은 친구나 이웃과! 남성은 부부 둘만! 시니어는 '동료나 이웃과의 교류'를 원한다

a. 부부의 이상적 생활 지원.- 부부가 함께 즐기는 엔터테이먼트 분야 개발

b. 남편의 고독 지원

c. 아내의 네트워크 지원

불안시장 a. 젊은 시절엔 보이지 않는 불안 제거-보험 상품, 기능성 식품. 요구르트 히트.

            b. 젊은 시절에도 보이는 불안 제거- 요양보험, 파이낸셜 플레닝, 화장품,->20대도 타깃이 될 수 있다.

             c. 남녀 각각이 가지는 불안 제거- 女: 메디컬 모스메틱/男: 골프, 역사지식 이용한 두뇌게임.

Enjoy- 국내여행   Care-보험

 

6. 뉴시니어와 정보를 통한 인연의 발견

커뮤니케이션을 즐김.

건강.사회(환경문제, 정치 ), 즐거움에 관심

미디어 생활인(94% 매일 신문)

+) 걷고싶은길 이란 잡지! -노인의 즐거움은 산책!

 

7. 시니어의 커뮤니케이션

남성의 친구 만들기가 관건!

간병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중요

+)시니어 극장// off-peak lunch// elper-같은 연배로 케어를 세분화 하여 제공. needs를 제일 잘 알고 있다.

 

8. 라디오는 친구, 잡지는 취미탐구

라디오에서 들을 정보는 커뮤니케이션의 소재! 네트워크를 넓힘.

신문의 홈페이지 활용 및 연동 필요.

 

9. 인터넷도 휴대전화도

휴대전화, 팩스, 이메일 이용해 부모 자녀 커뮤니케이션

 

10. 미디어도 유니버설 디자인

+)글자가 큰 메일 보드

NTT 도코모의 '라쿠라쿠'폰 -2002년부터 더 넓은 층 겨냥 위해 '사용하기 쉬운 휴대전화'로 재포지셔닝

 

11. 시니어의 돈과 생활

65~74세 자유로운 돈 연 3000만원, 하루 5시간. 명확한 꿈이 있는 사람 22%(고활성화층 66%)

지금의 생활을 즐기기 위해 소비한다 48%!!!

현재 사용 하는 곳-일상생활, 국내여행, 병원, 원예, 건강식품, 평생학습.

앞으로 사용 하고싶은 곳- 국내외 여행. 학습. 주택개조 및 내부 인테리어

여행

+)카메라나 VTR의 주된 사용처는 시니어 여행에 사용 될 것!

+) 여행을 위한 옷, 미용 산업. 미술관 오페라 감상. 디카 및 비디오.

+)빈집 지킴이. 비용을 위한 파이넨션 플래닝

상품 및 서비스 구입-1위 전문점. '근접성', '친절'이 중요

+)칠순 편의점: 시니어용 물품 판매

 

12. 시니어의 범세계적 변화

Quality of life-그 나라만의 굿 라이프가 QOL결정.

Citizenship-사회의 한 시민으로서의 고령자관. 사회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고령자. 주변인이 아닌 '주역'

 

part. 3 행복 찾기 여행

 

13. 새로운 중년의 등장

좋아하는 멘트- 젊어보인다.  센스가 있다. 자연스럽다. 개성이 있다

"고령자는 어디까지나 자신보다 먼 곳에 있다."

사회 주역으로서 시니어 생활 즐김/ 케어가 필요한 사람도 참가/ 세대 간 교류활성화

+)전담업체- 잃어가는 것을 적극적으로 관리 . 저장된 데이터로 시간에 맞춰 화장품을 바꿔주는 등의 관리.

 

14. 대 시니어 시대 도래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꿈과 용기와 최소한의 돈이다" - 찰리채플린.

고령자의 85%는 건강하며 자립 가능하며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15%.

 

15. 이탈리아 디자인 혁명

고령 일수록 지적으로 창의력은 쇠퇴하지 않음.

미래는 가만히 기다리고 있으면 오는 것이 아니다. 만들어가는 것이다.

아무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고령 사회에 대한 교과서는 없다.

밝은 사회를 우리들이 함께 만들어가자

미래는 우리 손안에 있다.(The future is in our hands!) -마르코 수자니

 

16. 몬트리올 고령자국제회의

국제고령자단체연맹(IFA)-더욱더 살기 좋은 고령 사회를 만듦.

 

17. UD가 시대의 키워드로

UD의 핵심은 '인간'이며 다수의 집단은 '시니어'.

그 시니어들의 오늘날의 needs가 내일의 상품과 사회를 만듦.

 

18. 유니버설 디자인과 시니어 시장

장애인의 57%가 65세 이상.

19. 시니어 비지니스와 중년 문화의양성

시니어 비지니스의 키워드 "행복산업"

시니어가 행복해지는 사회가 되면 모두 행복하게 될 것이다.

풍요롭고 성숙한 사회- 개인이 목표를 정해 자신의 인생을 자유롭게 살 수 있는 사회.

비지니스 모델- 어떻게 하면 고령 사회를 풍요롭게 하고 활력을 불어넣어 고령자를 매력적으로, 그리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을까?

 

part. 4 인구 40% 거대 소비 시장

 

20. 거대한 '시니어 시장'의 탄생

<10가지 분야의 미래 시니어 시장>

의생활- 체형의 결점을 보이지 않게 하는 패션

식생활- 기능성 식품, 특정 보건용 식품. 식도락 여행.

주거생활-베리어 프리(barrier-free)화 주택개조.

놀이/여행-콘서트 관람 겸 온천 여행(비수기의 '재고' 해소 가능)

학습-캠퍼스 재체험.  배움, 가르침.

이동 시장-하이드리브카, 자전거.

정보생활-인터넷, 휴대전화. 중증환자의 방 전체를 가상 이동.

건강관련-오감의 활성화.

복지/자원봉사-연결시켜주는 사업.

안심/위로- 애완동물, 손자, 연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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