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진흥원 시니어창업스쿨 시니어 플래너 창업과정

수료생 중심으로

창업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한국사회서비스 협동조합’ 창립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진흥원 2013년도 『시니어창업스쿨』 시니어플래너 창업과정이 7월 31일 DS평생교육원(원장 이경진)에서 수료식을 가졌다.

 

시니어 창업스쿨은 시니어가 보유한 경력, 전문성, 네트워크 등의 경력자산을 활용해 창업 준비부터 창업 후 조기정착까지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1,2차로 진행된 시니어플래너 창업과정은 시니어 및 은퇴자들의 전문역량을 지속적인 직업 활동의 일환으로 ‘시니어 전문강사’로 육성하여 창업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교육사업으로 진행되었다.

 

주관기관 육군본부 인사사령부, 참여기관 DS평생교육원은 대전 시민과 제대군인을 중심으로 시니어 전문가 조연미(시니어 일과 삶 연구소장) 주임교수 지도하에 1차 26명, 2차 26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1기 수료생 고세림(73세)수료생은 미국생활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자아실현을 위한 의식의 변화’라는 논제로 강사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고, 장재철(제대군인)수료생은 친환경 주거문화시설에 관한 강의와 함께 건축업에 종사하여 동료 시니어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그 외 10여명의 수료생들은 가정관리 상담사, 시니어 소통전문가, 안보강사, 웃음강사 시니어 서비스 산업강사, 역사를 통한 통찰 전문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2기 수료생 역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과 일자리 창출에 열정으로 여행작가, 다도지도자, 인성강사 등을 하기 위한 자기역량을 개발하여 과정을 수료하였으며 현직 대학교수도 노후 준비차원에서 교육에 적극 동참한바 있다.

1기 수료생 노창민(예비역, 조합사무국장)일자리 창출전문가는 과정 중에서 각자 갖고 있는 경험과 스토리를 융합시켜 노후에 업을 창출하도록 조연미 소장의 코칭시간이 매우 유익 하였으며,인생 2막에 즈음하여 변화의 동기를 확실히 인식 시켜 주었다고 말한바 있다.

 

또한 시니어플래너 창업과정 수료생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서비스협동조합’을 창립할 수 있도록 육군인사사령부와 DS평생교육원에서 지원하였으며, 조합장에는 1기 회장인 장채철(퇴직이후삶연구소장, 예비역 대령)수료생이 조합장(이사장)으로 선출되어 취임하였다.

 

장재철 조합장은 자발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으로 공통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합원의 창업지원 및 취업관리와 생활복지 지원활동 및 공동구매, 일자리 창출과 교육개발, 조합원 사업자에 대한 홍보 및 마케팅 지원 활동을 적극 전개하겠다고 피력하였다.

 

본 조합은 DS평생교육원과 협력하여 은퇴자 및 제대군인,시민을 위한 취업 및 교육정보도 병행하여 제공할 예정에 있다.

 

이러한 정부지원사업 전개되기까지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진흥원, 육군인사사령부의 적극지원과 참여기관인 DS평생교육원의 미래 환경을 고려한 창조적 프로그램으로 교육 등에 힘입어 기대효과가 한층 더 높아 질것으로 확신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