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몸과 삶이 만나는 글, 누드 글쓰기
      고미숙 외 지음 / 북드라망 / 2011년 11월
      대학 시절친한 선배가 나를 크레믈린이라고 불렀다 그 선배는 유독 나를 잘 챙겨 주었는데 친하다는 것 이상으로 나를 알고 싶었는지 모른

         나는 나를 감추는 크레믈린이 아니었는데... 다만, 어떻게 내보여야할지 모르는 것들이 많았고,또 내보

         이기 싫은 것들로 가득한 내 삶에 대하여 떠벌이지 않았을 뿐인데 말이다.

    • <당신>이 누구인지 소개해 보시오 이런 물음에 어떻게 답할 수 있을까?

   내 이름, 내 학력, 내 나이, 내 사는 곳, 내 가족 관계, 내 직업, 내가 읽고 있는 책...

    • 어떤 것도 '나'에 가까이 다가서지 못한다.
    •  
    • 그런데, 나만 크레믈린이었던 건 아니었을 것이다.
    • 우리 살던 시대엔, 누구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없는, 억압의 시대에 짓눌려 있었을 것이다.
    • 가난한 가족, 가부장적 문화, 거기서 대화의 광장이 펼쳐지긴 힘들었을 게다.
    • 친구 문화 역시 삐뚤어진 방향으로 나가기 쉬웠을 게고,
    • 어른이 되어서도 술기운을 빌리지 않으면 자신을 드러내지 못한다.
    • 분노의 게이지가 높아갈수록 2차, 3차, 차수만 높아갔을 게다.
    • 그렇게 건강을 잃고, 가족을 잃고... 낙오된 삶에 눈물지었을 게다.
    •  
    • 이 책은 첫부분에서 '사주 명리학 기초'가 논의되고 있다.
    • 그래서 사주 명리학의 기본 개념을 통하여...
    • 자신의 속성에 가까운 것들이 어떻게 자신에게 발현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 그렇게 자신의 속성을 알게 되면, 자기를 드러내기 쉬워진다.
    • 가족의 가난도, 가족의 불화도, 세상에 적응하지 못하고 불협화음으로 일삼는 자신의 일상도,
    • 답답하기 그지없는 자신의 정신 세계도... 모두 '내 탓'이 아니라, '사주'의 영향임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  
    • 이렇게 '사주명리학'은 우리가 무의식중에 뒤집어쓰고 있던 원죄를 사하여 준다.
    • 무의식 속에서 '내 잘못, 내 탓'이라고 가슴을 치던 것들이, '네 잘못이 아니야~' 하는 한마디로 위안을 받게 된다.
    • 그 다음엔, 누드 글쓰기가 가능해 지는 것이다.
    • 그래. 나는 이런 환경에서 이렇게 살아 왔어.
    • 근데, 이제껏 그걸 부끄러워해서 드러내지 않았지만, 이제보니 그게 나였더라~
    • 근데 중요한 건, 그런 '명'보다 그걸 어떻게 살아가는지 하는 '운'이란 걸 이제 아니깐,
    • 난 앞으로 잘 살거야~
    • 그런 걸 '용신 用神'이라고 한다.
    • 결국 '운 運'은 '움직이다, move'의 뜻이니 그 주체는 '나'가 되겠다.
    •  
    • 용신이란 팔자를 잘 순환시키기 위한 매개항에 해당한다.
    • 만약 금과 수로 가득차서 목기가 결핍된 사주가 있다면, 목이 곧 용신이다.(20)
    •  
    • 운때가 찾아올 때까지 입벌리고 가만히 기다리자는 말이 아니다.
    • 미리부터 나는 미래에서 나를 찾아오고 있는 뜨거운 불덩이를 쥐기 위한 훈련에 돌입해야 한다.
    • 사주명리학에서는 이를 용신이라 한다.
    • 용신은 치우친 사주의 균형을 잡아주는 무게추와 같은 것이다.(77)
    •  
    • 내 사주에는 금과 토가 결핍이다.
    • 그걸 채우기 위해서... 금의 기운, 토의 기운을 애써 가져야 한다.
    • 몸을 쓰고, 재물과 재능을 베풀고, 마음을 비우는 게 용신의 기본이라고 했다.
    • 몸이 움직이도록 노력하고, 재물이 없다면 재능이라도 열심히 쓰고, 욕심내지 말고,
    • 그렇게 금과 토를 찾아야 하는 거...
    •  
    • 이런 글쓰기가 이 책의 소명이다.
    • 뒷부분에 오행의 각각에 배치된 팔자 중에 집중된 항목, 강화된 항목이 두드러진 이들의 글쓰기를 보여준다.
    •  
    • 늑대는 아무리 일촉즉발의 위기의 순간에도 늘 잠시 걸음을 멈추고 뒤를 돌아본다고 한다.
    • 이를 통해 자기를 쫓고 있는 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된다.
    • 눈앞의 위험을 직시하고 거기서 의미를 발견해 내려 노력할 때 위험은 오히려 그의 미래를 힘껏 열어 젖히는 힘으로 찾아올지 모른다.(72)
    •  
    • 개는 낯선 물체가 달려오면 무조건 도망가고 본다.
    • 고양이(늑대)는 그걸 주시한다. 그러다 '로드 킬' 당한단다.
    • 사주 공부 역시 그런 거란다.
    • 세상을 직시하고, 원망하지 말고, 자기를 인정하고,
    • 그 자리에서 의미를 도출하려 한다면, 개운 開運 의 때가 도래한단 것...
    •  
    • 왜 나만? 왜 나에게 이런 불행이?
    • 이렇게 되묻기만 한다면 어떤 고통에서도 배울 수 있는 건 없다.
    • 오히려 세상과 사람을 향한 증오심만 키우거나 극단적인 자기 비하에 빠진다.
    • 사실 인간은 고통 속에서 삶의 깊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 따라서 고통은 나쁜 것이 아니라,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 매 순간 다가오는 고통과 갈등을 내 공부로 삼는다면, 그는 진정 너그러운 사람이다.(101)
    •  
    • 오행은 상생과 상극의 꼬리물기로 이뤄져 있다.
    • 그러나 그것은 다만 이익과 손해로 볼 수만은 없다.
    •  
    • 생과 극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기운이다.
    • 고정된 명사가 아니라 변화하는 동사인 것이다.
    • 불규칙한 동사의 용법을 체득하기 위해선 많이 입으로 내뱉어 보아야 하듯이,
    • 생각의 원리 또한 몸과 마음으로 직접 익혀야 한다.
    • 정녕 극이 극에 달하면 생이 된다. 그렇다면 극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
    • 오히려 극 많은 내 사주를 하늘의 선물로 여길 수 있으리라.(104)
    •  
    • 그렇지만, 사주 공부를 한다고 해서 '정답'이 보이는 것은 아니다.
    • 삶은 주어진 길을 그대로 걸어가는 것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 때로 선택하고, 때로 포기하는 것이 삶이기 때문.
    •  
    • 사주를 공부하다 보면 애매한 구석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 전부 내 얘기같고, 그럴듯하게 끼워 맞출 수도 있을 법하다.
    • 사주 팔자고 이 바쁜 세상에 '한 큐'에 정답을 찾고 싶을지 모르나,
    • 변수가 많고 애매모호한 것이야말로 사주명리학의 미덕이라 주장하고 싶다.
    • 애매하기때문에 보다 찬찬히 자신의 삶을 뜯어봐야 하고,
    • 그 과정을 거쳐야 복잡하게 얽힌 인과의 고리를 비로소 엮을 수 있기 때문이다.(108)
    •  
    • 내 사주는 '물'이다. 그것도 큰 바닷물이 아니라 '골짜기 물' 계수다.
    • 그래서 스케일이 작고 좁다. 좁쌀도 이런 좁쌀이 없다.
    • 그렇지만, 그래서 섬세할 수 있다. 차근차근 하는 일을 답답해하지 않고 차근차근 할 수 있다.
    • 쉽게 열받지 않고 천천히 갈 수 있다.
    • 아이디어나 창의성이 그럭저럭 사주에서 받쳐주고 있으며,
    • 물처럼 유연한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다.
    •  
    • 그리고 물이 극하는 '불'이 내 사주엔 가득하다. 넘친다.
    • 그런데다, 내 이름에도 불 화가 네 번이나 들어간다. 아주 죽이는 팔자다. ㅋ~
    • 그래서 내 삶에서 '일복'은 차고도 넘친다.
    • 내가 가는 학교는 어디나 무슨 '연구학교'를 해야 한다.
    • 아주 배타적이었던 학교라도, 내가 가면 반드시 뭔가가 큰 덤터기로 몰려든다.
    •  
    • 지금 읽고 있는 '나의 운명 사용설명서'를 차근차근 더 읽어보고 누드 글쓰기를 해야할 노릇이지만,
    • 뭐, 어떤 점괘로도 내 운명은 확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 정도는 이제 알겠다.
    •  
    • 내가 움직이는 것에 따라 운세도 바뀌어 갈 것임을...
    • 지금, 여기서 내가 잘 사는 데 따라 미래도 복된 것으로 돌아올 것임을...
    •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과 '나의 운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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