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


하나투어의 SWOT의 따른 전략사례

1) (강점-기회) S-O  전략 사례

  인적조직을 바탕으로 하여 성장위주의 경영전략으로 우호적인 거래선 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전세기 취항 해외 현지법인(지사)을 직거래 운영하여 코스트다운을 이루도록 하고 크루즈 골프장, 리조트 혼텔, 유레일패스, 암트랙, 패스 등 차별화 된 상품으로 마케팅하며 여행사 밀집 지역 발권 카운터를 개설하고 여행 정보 시스템을 거래선과 공유하며 교육지도까지 맡아서 생산성으로 극대화시키면서 고객 지향적 관리적 마케팅을 실천해야 한다.


2) 경영구조상의 (약점-기회) W-O 전략사례

  성장위주 경영전략으로 나타나지는 직원의 증가로 인한 고정비 부담은 여행사 밀집지역에 발권 카운터를 개설하고 인천공항에 영업소를 개설하여 고객의 세세한 부분까지 체크해 주고 다양한 패턴의 여행을 개발해야 한다.


3) (약점-기회) W-O 인사조직에 관한 전략사례

  -직원우리사주제도, 투명경영(참조 조직도 차후 작성예정)

  -인터넷, 신문공고 대졸직원 공채 제도, 인턴수습 마친후 정직원으로 발령

  -팀별 책임제도 대리점영업부는 지역별 할당 담당, 입사 후 항공예약, 지상수배 등 세계 각국 전지역 교육 평생직장 개념(퇴직자 숫자 10%) 경력직보다 신입사원 하나투어맨으로 양성


4) (약점-기회) W-O 마케팅상의 전략사례


  (1) 영업 본부 휘하에 대리점 영업부를 두고 중부팀3, 광화문팀3, 종로팀3으로 소팀제로 관리하게 하고 강남 사무소와 서부사무소를 개설하여 지역을 담당하게 하고 인천 수원 등 전국 10개 지역에 지사를 설립하여 증가하는 중소여행사의 업무를 관리하며 고정비 절감을 한다.


  (2) 여행상품의 차별화 : 리테일러 상품들이 일반적인 대중상품을 흘세일러 입장에서 모객하므로 광고직판여행사와 비교하여 차별화가 약하다. 테마여행, SIT 여행을 개발한 중소여행사와 제휴를 하여 전국의 영업망을 활용하여 판매전략을 취한다.

 

(3)인적 판매의존도 낮춤 : 정보화 시스템을 중소여행사와 공유하여 인적판매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5) 강점-위협(S-T)전략 사례

  경제 침체 및 국제 정세가 장기간 걸쳐 일어났을 경우 해외 여행 상품 보다 할인 항공권 위주의 대량 생산 체제를 유지하여 거래선에 판매해야 한다. 덤핑 여행사 등장은 품질관리로서 차별화를 해야한다. 항공 수수료 인하가 ATR 여행사에는 위기지만 도매업을 하는 홀세일러는 오히려 매출증가로 이어지는 기회이다. 98년 IMF 경제체제시는 외국인 근로자 귀환 T-K 특별요금표를 여행사에 배부하여 직접 외국인 근로자를 영업한 M투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소여행사와 우호적 관계를 맺고 위협시에도 경쟁사와 차별화 하였다. (하나투어, 1997년 5월 여행잡지 TTJ 조사 중소여행사 선호도 홀세일러 1위)



6) 약점-위협(W-T)전략 사례

  약점은 고정비 부담이므로 장기간 경제 침체가 이어지고 국제 정세가 회복이 안 되시는 일시적 임금을 삭감하고 정부 보조 인턴 사원 등으로 위기를 극복한다.

일시적 임금삭감은 경기호황시 스톡옵션제로 직원에게 환원한다.



S-O 전략

W-O 전략

 

  ∙성장위주의 경영전략으로 우호적인 

    거래선 관계유지 

  ∙해외 현지법인과의 직거래 증대 

  ∙전세기 취항, 크루즈, 골프장, 리조트 

    호텔등 상품차별화 

  ∙여행정보 시스템을 거래선과 공유 

  ∙항공노선발달로 다양한 신상품 개발 

  ∙인천공항 센딩 대행 

  ∙주5일 근무 여행사직원 공항업무대행 물량확보 

  ∙인증 받은 우수여행상품 P.R 

  ∙항공수수료 인하 중소 ATR 여행사 물량확보 

 

  ∙여행사 밀집지역에 발권카운터를 개설하여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 경감

    (지역연고로 발권량 확대로 직원활용)

  ∙인천공항 등에 영업소 개설

  ∙우리사주 스톡옵션제로 직원에게 활용

  ∙대형사무실 구입하여 고정비 절감

  ∙여행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인건비 절약

  ∙테마여행, SIT 영업망 활용 판매

  ∙인적판매로 중소 ATR여행사 판매 관리

S-T 전략

W-T 전략

  ∙경제 침체시 여행상품보다 할인

    항공권 판매전략 추구, 상용전문 중소 여행사

    선택 집중관리

  ∙품질관리로 덤핑여행사에 대한 경쟁우위 확보

  ∙경제 침체시 인원감축 및 일시적 임금 삭감,

    직원 스톡옵션제 활용

  ∙정부보조 및 인턴사원 활용

출처 : 마케팅관리 6조
글쓴이 : 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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