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개인브랜드 구축방법 핵심포인트

 

브랜드란 일반적으로 어떤 상품을 객의 취향을 고려해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와 차별화를 이루는 전략이다 라고 볼 수 있다. 그런면에서 보면 개인브랜드란 '나'라는 상품에 대해 나를 모르는 다른 사람이나 동료, 상사의 입장을 고려해 동종 업계내의 경쟁자와 차별화를 이루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개인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집중력과 자기 통제,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 개인브랜드는 겉모습뿐만 아니라 나를 알고있는 다른 사람들이 나로부터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만들어 지기 때문이다. 

 

'나'라는 브랜드의 가치 

내가 만일 훌륭한 브랜드를 가졌다면, 내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줄 수 있을 것이고, 고객이나 동료, 부하직원, 상사는 내게 투자한 시간에 대해 가치를 보상받을 수 있다고 느낀다. 더불어 사람들은 이성적 문제에 관한 걱정(가격, 계약조건, 주문시간, 품질,과거의 경험등)을 접고 감정에 의해 결정을 내리게 하는 강력한 힘을 발휘 할 수 있다. 즉, 개인 브랜드의 가치는 나와 고객을 감정의 끈으로 견고하게 연결해 줄 뿐만 아니라 나의 커리어도 높여주게 된다. 

 

개인 브랜드의 구축방법

개인 브랜드는  내가 한 말이 행동으로 연결되는 모습을 통해서 브랜드를 만들어 간다. 언행言行이 일치할수록 사람들은 좋은 인식을 갖게 되며 내 브랜드를 사는 충성고객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고객은 나와의 비즈니스에서 고유의 가치가 내재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즉, 내가 보여주게 되는 크고 작은 행동들은 좋건 나쁘건 모두 평가 되며, 이러한 평가가 축적되어 개인브랜드의 인식이 바뀌게 된다. 하지만 행동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강력한 개인브랜드를 구축하려면 나에 대한 평판과 신뢰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직접 만나지 않은 사람들도 나에 대해 좋은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관성 있는 메세지와 정확한 고객 포지셔닝, 효과적인 패키징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게다가 현대 사회에서는 현실 세계뿐만 아니라 온라인 세계의 이미지 관리에도 투자해야 한다.

 

내 개인브랜드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를 통해 개선점을 찾아보자

  • '나'라는 브랜드는 호감을 주는가?
    미소를 잃지 않고 활기가 넘치며 공손한가? 매너는 어떤가? 다른 사람들이 나를 열정적이고 긍정적이며, 자신감이 있고 신뢰감을 준다고 생각하는가?
  • 나는 교감을 나누는가?
    나와 함께 있을때 사람들은 자신이 소중한 존재로 대접받는다고 느끼며, 당신 곁에 머물기를 원하는가? 나는 다른 사람에게 진정으로 관심을 보이는가? 나는 상대방에게 온전히 집중하여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가? 상대방은 자신의 이야기를 내가 관심있게 듣고 있다고 느끼는가?
  • 나는 문제를 해결하는가?
    나는 상대방의 문제를 찾아내 해결함으로써 가치를 제공하는가? 대가가 없더라도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가? 내가 지속적으로 해결해 주기때문에 고객은 나에게 충성하는가?
  • 나는 믿을 수 있는가?
    나는 내가 한 말에 책임을 지는가? 사람들이 나에게 의지 하는가? 나는 잘못이나 실수를 범했을 때 주저하지 않고 인정하고 사과하는가? 사람들은 내가 약속을 지킨다고 생각하는가?
  • 나는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경험을 만들어 내는가?
    나는 다른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가? 고객이나 상사,동료들에게 기분 좋은 경험을 만들어 주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가? 사람들은 나와의 만남을 기대하는가? 사람들은 나와 교감을 느끼는가?

양심에 손을 얹고 위의 모든 질문들에 '그렇다'라고 대답할 완벽한 사람은 없다. 나의 브랜드가치는 언제든지 위로 올라갈 수도 있고, 떨어질 수 도 있다. 항상 자문해 보면서 개선점을 찾는다면 내 개인브랜드는 다른 사람들이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강력한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다.

 

전문가다운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

  • 학습하라 - 내회사의 상품,서비스,업계현황, 내분야의 흐름등을 공부해야 한다.
  • 자기분야의 책을 하루에 15분씩 읽어라 - 책한권 3시간이라 볼때 1년 20권 이상을 읽어라
  •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라
  • 자기분야의 흐름을 파악하라
  • 라디오를 꺼라 - 대신에 오디오북을 청취하면서 비즈니스 관련지식을 습득하여라.
  • 기술을 이용하라
  • 전문가로서의 명성을 쌓아라 - 저술,연설,강연,코칭들을 통해 전문성을 입증하라
  • 아낌없이 조언하라 - 자신이 아는것을 다른사람에게 알려주고,조안해주고,전수해야 전문가이다.
  • 강연할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라
  • 전문 지식을 글로 써 보라
  • 온라인에서의 이미지를 관리하라
  • 개인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개설하라
  • 링크드인 www.LinkedIn.com 프로필 페이지에 나를 소개하라
  • 소셜네트워킹을 활용해라.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