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氣) 골프 건강법 

사람의 피로는 크게 세 군데를 다루시면 낫는다고 합니다. 몸의 피로는 허리를, 정신의 피로는 목을, 그리고 마음의 피로는 흉추(胸椎)를 풀어주는 것입니다. 풀어준다는 것은 그곳에 기(氣)가 통하게 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혈을 한꺼번에 풀어주는 운동이 바로 골프입니다. 골프는 단순한 운동이나 취미 정도로만 생각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골프에는 인생 전부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경영인에게는 기업경영을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과학자에게는 물리학의 원리와 자연현상을, 종교인에게는 겸허한 철학을, 정치인에게는 자신을 낮추고 신뢰를 회복하게 하는 겸손을 깨우치고 가르쳐 줍니다. 특히 실의에 빠진 현대인에게는 정신적 안정과 새로운 도전 의지를 불러일으킵니다. 이 모두가 골프의 은은한 재미 속에서 기능하고 있는 기의 영향입니다.


골프는 天․地․人의 합일을 통해서 기를 생성하는 기 수련 운동

골프는 한마디로 天․地․人의 합일을 통해서 기를 생성하는 기수련 운동이라는 것

동양철학에서는 천․지․인이 합일될 때 사람의 건강이 완성되는 것으로 봅니다. 우주(天)와 맞닿아 있는 심산 유곡의 필드(地)에서 플레이어(人)가 공기(空氣)를 가르는 것이 골프입니다. 힘을 빼고 휘두르면 하늘의 양기와 땅의 음기가 몸 안에서 합일되어 기의 내공력이 생깁니다. 그 많은 운동중에 유독 골프만이 스코어가 하루 사이에 20점씩 오르내리는 것은 바로 그것이 심기(心氣)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흔히들 골프는 무척 재미있는 운동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실재로 골프를 시작한 사람 중 70~80%는 도중에 골프를 집어치우고 겨우 30% 미만만이 골프를 계속한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진짜 보기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성공적인 골퍼는 10%이내라고 합니다.

골프는 일반 운동과 달리 시간과 노력, 체력, 인내가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서도 골프는 기 수련입니다. 그래서 골프를 하면 기가 강해지고 건강해 집니다. 골프를 한 후 오히려 몸이나 허리가 아프다며 하는 사람은 잘못된 자세로 골프를 무리하게 힘만으로 하려 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건강해지기는커녕 반대로 몸을 다칠 수 도 있습니다.

골프를 배우면서 골프의 모든 동작과 규칙 또한 기 수련의 이치와 너무도 같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드레스자세 - 흩어진 기를 모으는 기본자세로서 이때 골프를 위한 기의 100%가 생성됩니다. 꼭 볼을 치지 않고 정확한 자세만 반복해도 건강해집니다.

그립 - 우리의 기는 손에서 시작됩니다. 수지침이나 “어머니 손은 약손이다”라는 말에서 보듯 요혈(要穴)은 손바닥에 다 있습니다. 애정과 정성으로 그립을 잡으면 기가 생깁니다.

헤드업 - 기 수련에는 정신 통일이 제일 중요합니다. 볼을 계속 주시하고 있으면 어느새 정신이 집중되어 잡념이 사라지고 단전에 기가 생성됩니다. 이 과정에서 마치 기 수련자와 같은 고도의 정신세계를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일에서도 의사 결정이 확실해지고 결단력이 생깁니다.

백 스윙 - 모인 기가 흩어지지 않도록 자제력을 발휘하는 인고의 수련 과정입니다. 힘을 뺀 상태로 아주 서서히 백 스윙을 해야 기가 톱(top)까지 유지됩니다.

톱에서의 멈춤 - 잘 다듬어진 기를 파워로 바꾸는 순간입니다. 여기서 실수하면 어드레스부터 모은 기는 그냥 흩어져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운 스윙 - 기로 공을 쳐 내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이때도 일부러 힘을 가하거나 머리를 움직이면 기는 사라지고 근육과 허리만 아프게 됩니다. 갈비뼈가 부러지거나 엘보우가 오는 등 부상의 위험까지 있습니다.

피니쉬 자세 - 기 수련의 마지막 동작으로, 자세를 그대로 유지해서 이제까지 만들어온 기를 축적하는 것입니다. 축기의 내공력은 암도 낫게 해줍니다. 그러나 피니쉬에서 중심축이 움직이면 몸에 축적되지 않습니다.

퍼팅 - 고도의 정신 집중을 통한 그린 읽기, 거리 측정의 정확성, 자세고정, 스윙 스팟에 볼을 맞추고 그것을 라인에 따라 밀어주는 염력(念力)등이 기의 역할입니다.

에티켓 - 예의 범절을 지키면서 행동마다  말을 삼가고 동반자를 존중하면 마치 참선의 경지와도 같은 수련이 됩니다. 성격과 품행까지 교정되기도 합니다.

골프규칙 - 기 수련의 목적은 도를 닦는 수행 과정을 통해 인생의 진리를 깨달아 가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엄격한 골프 규칙들은 혹독한 수도자들의 수행과도 흡사한 것으로 정의로운 인격으로 만들어줍니다.


이외에도 경영학적으로 문석해 보아도 골프는 매우 좋은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골프 샷 하나하나를 제품이라고 볼 때 생산 관리 원칙이 그래도 적용됩니다.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 제조 공정, 제품생산, 그리고 평가의 단계가 거의 일치합니다. 즉, 어드레스에서 그립, 셋업(set up), 테이크 백, 다운 스윙, 임팩트, 피니쉬, 팔로우 스루(follow through)까지 제품 하나가 생산된 것입니다. 명품에 혼이 들어있어야 하듯 골프도 기를 써서 품질 관리를 해야 훌륭한 샷이 나옵니다

 

'- 冊,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인의 골퍼/디펙초프라  (0) 2014.07.14
Quantum 골프  (0) 2014.07.14
무의식으로 스윙하라/김성수  (0) 2014.07.14
골프,정신력 게임  (0) 2014.07.14
밥로텔라 박사 의 저서  (0) 2014.07.1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