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권석만 교수의 긍정심리학 강의 32『하루 15분 행복 산책』. 이 책은 주어진 조건에 만족하는 행복이 아닌 ‘하루 15분 적극적 행복 찾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인생 지침서이다.


저자는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객관적인 연구 결과와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32가지 행복 증진 방법을 제시하였다.  행복한 삶의 심리학, 행복한 마음의 구조, 행복의 주된 원천, 지속가능한 행복의 조건, 행복을 위한 성찰에 대해 이야기한다. 독자들이 마음의 원리를 잘 이해하여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인생의 지혜를 키울 수 있도록 안내한다

 

행복은 결코 마음 밖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외적 조건보다는 마음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행복은 심리적 재산으로 얻을 수 있으며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기회의 균등도 주어진다고 피력하고 있다.즉 행복은  자신의 노력에 의해 가질 수 있다는가벼운  진리를 주고 있는 글이 담겨 있다. 

 

행복은 길은 비움에 길이 있는 주장에 매우 공감이된다.특히 시니어나 은퇴자의 판단에 많은 참고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소유/욕망의 두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외부지향적인 사람은 물질적 재산,명예,지적 재산등에 초점을 두어 행복을 추구하는가 하면 자신의 내적 동기를 충족시켜서내부 지향적인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도 있다.그러나 편중된 것만으로는 행복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은 진리로 생각되지만 사람들은 각자 나름대로 소유와 욕망을 채움으로서 행복을 원하고 있다.그러나 소유와 욕망은 채우면 채울수록 욕구는 더 증가되며 욕망은 소유욕보다도 빠르게 증가하는데 문제가 되는 것이다.따라서 동서고금의 대다수 종교와 철학은 욕망을 절제하는내면적 성찰과 마음수양으로 나가고 있다.

 

의미있는 일에 몰입을 하고 그속에서 삶의 가치와 존재감을 갖는다면 그보다 더한 행복이 있을까? 한번쯤 깊이 있게 생각하는 시간을 갖을 필요가 있다.비움의 길은 선택하는 길 쉽지 않다.현 환경에서의 사회적 환경과 경쟁사회,물질 만능주의,타인에 대한 기대,사회적 유행과 관습,광고문화의 유혹 등이 사람들의 비움의 선택을 막고 있다.그러나 무리한 소유와 욕망은 행복에 역행된다는 생각도 해보다면 양자 택일보다는 나만의 행복의 길을 찾아야 한다.

인간은 가치와 의미있는 일을 추구하는 존재임은 분명히 인식하고,행복과 자존감의 핵심요소임에도 명확하다고 볼 수 있다.깊은 성찰을 통해서 채움과 비움의 건강한 균형을 취하는 것이 자신의 자양분이 되는 것이라고 확신한다.

자신이 하는 일에 가치와 의미를 갖고 느끼는 사람,그는 삶의 성공과 행복에 가장 가까이 가고 있는 사람이다.

하루 15분 자신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산책의 기회를 갖기를 바란다.



' ♪ 읽(보)氣(讀,體驗)'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긍정심리학 코치기술  (0) 2016.04.21
긍정심리학  (0) 2016.03.28
독서의 명언  (0) 2016.02.10
과정의 발견에서 또 다른 발견을 하다.  (0) 2016.02.07
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0) 2016.02.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