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정심(平靜心)이란? 편안하게 안정되어 있는 마음을 말한다.다시 말해 른들림 없이 안정된 마음이지속되는 상태를 칭한다.

평소 인간의 뇌는 온갖 자극이나 생각에 휘둘려 어지럽게 흔들리지만, 평정심을 갖춘 상태에서는 뇌가 안정된 상태에 지속적으로 머물 구 있다.따라서 평정심 상태는 자극, 느낌, 욕망, 분노에 따른 과격한 반응들이 일어나지 않으므로 괴로움을 야기하는 뇌 회로의 활동 역시 일어나지 않는다.

 평상심 상태에서는 느낌이나 욕망의 주변에 완충 공간이 만들어져 느낌이나 욕망에 따라 반사적으로 반응하지 않는다.그러므로 평정심을 유지하면 느낌에서 욕망으로, 욕망에서 집착으로, 집착에서 괴로움으로 이어지는 마음의 고리가 차단되어 괴로움의 반복을 피할 수 있다.

 한편,평정심은 무관심이나 냉점함과는 다르다.평상심은 사물이나 세상을 따뜻하게 바라보고,세속의 욕망에 휩쓸리거나 현혹되지 않으로 고통 받지 않는다.또한 매사에 시시비비를 가리지 않으므로 상황에 따라 흔들리지 않으면 따뜻한 마음,친절한 마음, 그리고 열린 마음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명상을 통해 평정심을 기르게 되면 교감 신경계가 진정되고 부교감신경계는 활성화되어 괴로움의 불을 끌 수 있고, 편안 하게 흔들림 없이 조화로운  마음 상태로 잘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신,신체 건강을 유지하며 평정심의 道의 경지,不動心(부동심)의 이상적인 생리, 심리 상태 유지할 수 있다.

 

# 명상 뇌 과학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 # 김원식 교수 #이경진 박사 멘탈코치# MBR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