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뇌과학’, ‘청소년과 학부모의 심리치료’라는 키워드로 연구와 저술 활동을 해온 세계적인 신경심리학자 대니얼 J. 시겔의 신작이다.

이번 책에서 저자는 알아차림 명상을 수레바퀴라는 모델을 사용해 ‘시각화’한다. 이를 통해 알아차리는 행위와 알아차리는 대상의 통합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분량의 2/3를 할애해 최신의 뇌과학 성과는 물론 양자역학 등 기존의 명상 연구에서 살펴보지 않았던 미지의 분야를 탐구한다.

저자가 이런 연구를 통해 가장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사람은 학생과 학부모다. 실제 학생과 학부모들을 인터뷰하고 상담하면서 트라우마와 분노조절장애 등을 극복한 사례들이 말미에 담겨 있다.

 

집중된 주의력,열린 알아차림,친절한 의도라는 학습 가능한 세 가지 기법을 수레바퀴의 훈련을 통해 의미와 목적이 또렷할수 있는 평정심을 얻는다.즉 삶의 의미와 세상과의 연결성을 깨달았을 때 얻는 안정,평정심,행복감을 얻는다.

마음에 대해서는 통일된 정의는 없지만, 내재적이면서 동시에 관계적이라는 개념을 생각할 수 있다.그러면서 마음은 에너지와 정보의 흐름이라는 요소를 공유하는데,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을 수레바퀴 연습에 반영한다.

 

명상은 이완을 하고 주의집중하여 알아차림을 통한 통합적 마음챙김으로 사랑과 연민,공감,평화를 지향하는 우주과학이라는 표현으로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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