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 사고를 하였다
2002년 노벨 물리학상은 일본인
코시바 마사토시 교수에게로 돌아갔다.
그해 3월 그는 도쿄 대학 졸업식에 초청을 받았다.
그는 과거 도쿄 대학의 물리학과를 꼴찌로 졸업하였다.
졸업식장의 대형 스크린에는 그의 학창 시절
성적표가 공개되었는데,16개 과목 중 우(優)는
'물리학 실험1'과 '물리학 실험2' 두 개뿐이었다.
나머지는 양(良)이 10개, 가(可)가 4개였다.
그런 그가 노벨상을 받게 되었던 것이다.
그의 비밀은 무엇일까.
그것은 '플러스 사고'에 있었다.
그는 이를 '능동적 인식'이라 표현하였다.
그는 졸업식 축사에서 학교의 우등생이라고 해서
사회에서도 우등생이 된다는 법은 없다고 지적하면서,
'수동적 인식'과 '능동적 인식'에 대하여 말했다.
"학업 성적이라는 것은 배운 것을 이해한다는,말하자면
'수동적 인식'을 얼마나 잘했는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성적이 좋은 사람이 관료가 되고 혹은
교수가 되기도 하지만,해외로부터 문헌이나 이론을
수입하는 일에만 골몰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수동적 인식의 폐해임에 틀림없고,
사실은 성적 우수자가 빠지기 쉬운 함정이기도 합니다.
그는 오늘날 '수동적 인식'의 가치가 점점
떨어지고 있는 반면,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는
'능동적 인식'이 더욱 가치를 드높이고 있다고 말한다.
그가 말하는
수동적 인식은 '남이 간 길을 착실히 따라가는 것'이다.
이런 인식을 가진 사람은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낼 수 없다.
그렇기에 능동적 인식, 곧 '남이 가지 않은 길에서 스스로
길을 만들어 간다는 생각'을 지니고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코시바 마사토시 교수를 물리학 분야의 달인으로 만들어
준 것은 '안 된다'는 생각보다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새로운
길을 도전하는 '힘',곧 지성을 다하는 플러스 사고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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