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명상으로 잃어버린 ‘지금.을  찾는다. 호흡은 자율신경계의 길항작용으로 몸과 마음을 이완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다. 이완은 모든 행위의 준비태세이고,에너지를 최대로 끌어낼 수 있는 기본조건이다.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명상기초' 과정을 3월첫주(매주 월14:00~16:00)부터 운영합니다.

명상수행체계

 

일상이나 어떤 위기 상황에 직면하면 내 자신이 이완되어 있다면 침착하고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에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이완훈련으로 몸과 마음을 이완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생활에서 중요하다. 다시 말하면 이완은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 이르게 되는데,생리학이나 심리학에서 이완 반응이라 하며 몸과 마음이 안정되어 정상으로 돌아 오는데 이것이 치유이고 힐링이며  감정의 기복이 없이 평안하고 고요한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의 동의보감에는 이완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강조하고 있다. 마음이 혼란해서  병이 생기고,마음의 안정으로 병이 스스로 치유된다”(心亂卽病生 심란즉병생心定卽病自癒 심정즉병자유)

 

  미국의 심신 의학자 허버트 벤슨은 '이완 혁명'에서 이완의 연구 결과를  이완 반응이라는 용어 사용과 임상에 활용(Herbert Benson,1975)과 포켓북 출간한 바 있다. 그는 이완 반응은 스트레스에 의해 촉발된 교감 신경계가 과잉 활동하는 반응에서 평화와 안정 상태를 추구하는 부교감신경계의 기능이 우세하도록 바뀐 상태라고 하였다.

 

모든 명상은 호흡명상으로 이완을 한 후 수행한다.

  이완 훈련을 정기적으로 하면 근육이 이완되고 심장 박동수가 감소하며 혈압이 낮아진다.또한 뇌파가 알파파(8~13MHZ)나 세타파(4~7 MHZ)가 출현,체온 감소와 신진대사가 활발하여  초조감,과민성 적개심,불안,우울 같은 심리 상태가 관용성,수용성,낙천성,사랑,평정심 등의 긍정적 믿음을 갖게 한다는 효과를 밝혀내었다. 서양 의학에서는 심신 의학(Mind & Body Medicine)으로 발전 ,현대사회의 과다한 스트레스와 무한 경쟁력,급속한 변화  병리 현상을 임상 치료에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완은 모든 합리적 사고나 행위를 함에 있어 준비태세 중 가장 기본이라고 필자는 표현한다. 특히 스포츠를 하는 사람에게는 이완이 되지 않으면 승리할 수 없으며 현재에 여기에 머물지 못하고 과거의 회한이나 미래의 환상으로 하는 일에 지장을 초래됨을 잊지 말아 야할 것이다.

 

이완을 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이 바로 호흡이다. 깊고 느리게 호흡을 할 때 '지금 여기' 현재에 머물고 집중할 수 있는 것이다. 명상에서도 가장 먼저 수행하는 것이 호흡으로 이완부터 하므로 '이완명상'이라 말하고 있다.

 神이 인간에게 내린 金이 세 가지 황금, 소금, 지금이 있는데 ,그 중 지금이 가장 소중하다고 한다.지금 이야말로 인간이 진정으로 존재하는 순간이다삶이란 순간 순간 의 지금을 이어온 자취다.지금의 궤적이 바로 나의 존재이고 나의 가치이다. 과거의 결과가 지금이고 지금의 결과가 미래가 된다.지금 이 순간을 찾는 것이야말로 자신의 인생을 찾는 것이다.

 

숨을 깊고 길게 쉬면서 호흡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면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넘어 형이상학적 차원과 영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를 경험한다. 숨결의 흐름을 관찰하면서 순간 순간을 자각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이다.그 중에서도 숨결을 느낀다는 것은 살아가는 삶의 중심을 과거나 미래로부터 현재를 이동시켜 진지하게 바라보는 것이다.

숨 쉴줄 아십니까?

일상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불안,두려움 등은 호흡을 얕고 빠르게 만든다.이러한 나쁜 호흡은 자신의 생명력을 고갈시키고 마음을 조급하게 만드는 악순환을 일으키므로 이러한 악순환으로부터 빠져 나오는 방법은 숨을 깊고 천천히 쉬면서 지금의 순간을 자각하면서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필자는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10회  정도 하면서  감사함을 느낀다.누운 채로 마음을 고요하게 가다듬고,쉼 없이 뛰고 있는 심장 박동소리에도 귀를 기울려 본다. 또한  마음속으로 ‘내가 존재하는구나’라고 말하고 숨을 내쉴 때는 '지금’이라고 읊조린다.  그리고 자신이 존재하는 시간과 공간을 얼마나 확장할 수 있는지도 느껴본다

 

 숨을 깊고 길게 천천히 마실수록 ,지금 이 순간에 자각도 그만큼 깊고 길어진다.숨을 충분히 내쉰 다음에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숨 정지’도 느껴본다.인위적으로 노력하지 말고 그 냥 떠오르는 느낌을 있는 그대로 즐기기만 하면 된다.

 

 호흡 명상은 따로 시간을 갖질 필요는 없다들숨 날숨을 하면서 자신의 심장을 향해 내가 존재하는구나’ ‘지금을 말 하기만 하면 된다. 호흡 명상은 습관이 되면 자신의 존재감에 무한한 감사를 느낄 수 있고,일상의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에너지로 바꿀 수 있다.

 

일상에서 호흡에 충실하면 이완이 된 상태에서 직무나 어떤 현상에   긍정과 적극성을 자연스럽게 발휘할 수 있다.

 

 

 # 341-34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 [백마교양교육관(W10건물)] / 행정실(507호)

  전화 : 042-821-5276 ~7팩스 : 042-825-527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