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젊은 장교가 상사로부터 티베트 전근 발령을 받았다. 갓 결혼해 신혼 생활 중인 터라 차마 남편을 홀로 보낼 수 없었던 장교의 아내는 남편과 함께 티베트로 가기로 했다. 그러나 그녀는 티베트에 도착하자마자. 이상과 현실의 큰 괴리를 느꼈다.

지역 특성상 춥고, 산소가 부족한 데다 임시로 지어진 판잣집에서 지내야 했기 때문이다. 아침 저녁으로 온도 차는 또 어찌나 큰지 일상생활을 하는 것조차 문제가 되었다.

 

결국 반년도 못 돼 인내심의 한계에 다다른 그녀는 친구에게 편지을 써 티베트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질 높은생활을 위해 다시 돌아가야겠다는 말과 함께 말이다.

사막에서 생존하는 선인장

얼마 후 친구에게서 온 답장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 있었다. ‘두 명의 죄수가 같은 감방에서 같은 창문을 통해 밖을 내다봐도  누구는 사막을 보고, 누구는 선인장을 본대 친구의 편지에 문득 깨달음을 얻은 장교의 아내는 자신에게 말했다.

좋아! 나가서 이곳에 선인장이 있나, 없나 알아보자

 

그 후 그녀는 적극적으로 티베트 사람들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 그곳의 문화에 빠져들었다. 고원 식물에 관한 책들을 연구해 현지인들이 하우스로 채소를 재배할 수 있도록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나눠주기도 했다.그렇게 몇 년 후, 그녀는 티베트 문화에 관한 연구 서적 몇 권을 출판하며 명실상부한 티베트 문화 전문가가 되였다.

- 장샤 오형의 ' 뛰어난 사람들은 내 감정에 휘들이지 않는다' 中에서

 

자신의 나쁜 감정을 받아들이면 감정은 마치 흐르는 물처럼 몸을 타고 여러 방식으로 분출되어 우리의 몸에 그 어떤 위해도 끼치지 않는다. 이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강화할 수 있다.인간의 가장 주요한 특징은 바로 조절 능력이다.
명상가이자 임상심리학자인 타라블랙의 RAIN 명상기법으로 감정 관리를 하는 것이다. 요컨대  인지- 인정 살피기- 살리기 이. 가장 중요한 것은 일단 심호흡을 60초 정도 하면서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다.*장기적으로 감정이 고조 된다면, 유산소 운동,춤추기, 음악 듣기, 잠자기, 여행, 산책 등 고조된 감정을 털어낼 수 있다.
인생 새옹지마(塞翁之馬)라고, 福(복)과 禍(화)는 딱 잘라 단정하기 어렵다고 하였다. 불행 앞에 그저 신세 한탄과 원망만늘어놓는다면 하늘이 준 기회는 우리 곁을 스쳐 지나갈 것이다.그러니 나쁜 감정에 얽매이지 말자.
 

우리가 환경을 바꿀 순 없다. 그러나 감정은 얼마든지 우리의 마음가짐을 달리해 자신의 나쁜 감정을 받아들일 수 있다. 감정에 저항하면 저항할수록 고통은 더커진다는 진리도 잊지 말아야 한다.(고통= 괴로움*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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