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인문학에 주목하는 글로벌 기업
Ø실리콘 밸리의 자본가와 인문학자 모임(2011,5,11 ,스탠포드 대학)
*마라사 메이어(그글 부사장)의 발표 “2011년 신규채용자 6천명줒
4~5천명을 인문학 전공자를 채용한다”
Ø스티브 잡스 (전 애플 CEO) 인문학 중시
“애플의 창의적인 IT제품은 기술과 인문학의 교차점에 서 있기 때문에
가능 했다.”
v국내기업의 인문학에 관심
Ø한국CEO도 인문학 중요성 인식
- 인문학 소양이 경영에 도움된다: 97.8%
- 인문학적 소양이 풍부하면 채용할 의향이 있다: 82.7%
- 경영과 인문학적 접목을 특별히 시도하지 않고 있다 :35.7%
Ø기업은 인문학 전공자 채용에 소극적(4년제 정규직 취업율)
Ø- 인문계열 (30.2%), 사회계열 (40.5%), 공학게열(52.9%)
v기업경영을 바꾸는 인문학
Ø조직의 창의성제고
§픽사의 픽사대학 : 인문학100여개 과정
§영화의 완성도 제고에 기여
§아모레 퍼시픽의 기업문화 혁신
Ø미래경영환경 예측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고 역사적 안목을 중시해 미래 경영환경예측에 효과적
* 칼라 피오리나(전 HP CE
§선진기업의 미래예측분야를 중장기 전략수립에 활용
* IBM,GE,인텔,액손 모빌 미래 예측가 영입
* 인텔 ‘상호작용 및 경험연구소’문화 인류학자(제네비브 벨)의 주관
엔지니어,소프트/하드웨어,인류,신리,SF 소설가등으로 구성
Ø제품개발 및 디자인
§‘인간의 본질적 행동패턴과 직관을 제품과 서비스디자인에 반영
*IT의 유저 인터페이스가대표적
§인문학 전문가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사이에서 인간의 본질적 특성을 제품에 반영
§* 삼성의 디자인 경영센터
§인류학의 민족지학기법을 통해 소비자와 직관을 획득
v인문학적 통찰을 마케팅에 활용
Ø마켓3.0 영혼을 감동 시켜라(필립 코틀러)
ØJP모건 미국인의 돈에 대한 의식조사
Ø“ 우리는 돈을 맡기면 편하게 재산을 증식할 수 있다’
☞ “고객이 판단하고 자산을 운용하는데 좋은 협력자가 되겠다”
로 슬로건을 바꿈
(인류학자 클로테드 라파이유가 의식조사)
v 경영과 인문학의 효과적 접목
Ø지식의 접목이 아닌 ‘관점의 접목
* 인문학의 가치외 인간의 본질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우선
Ø조직내 다양성 배양 관점에서 인문학에 접근
*경영과 인문학의 접점에서 소통할때 매개자가 필요
* CEO가 기업문화 및 제도의 변화를 주도하는데 필요
'- 인문,명리冊'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0) | 2011.09.05 |
---|---|
[스크랩] 인문학이란? (0) | 2011.09.05 |
김홍신 인생사용 설명서 (0) | 2011.03.04 |
노는 만큼 성공한다. (0) | 2011.03.04 |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0) | 2011.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