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5.4.15 맥도날드 정식 프랜차이즈 제1호점을 시카고 근교에 개점하다


어느 작은 주방용품 회사의 영업자인 그의 일과는 시카고 인근의 여러 식당을 돌아다니는 것이었다. 그 회사에서는 한꺼번에 다섯 잔의 밀크셰이크를 만들 수 있는 신제품 멀티믹서를 내놓았지만 판매는 신통치 않았다.

 

 

믹서기 팔던 크록, 맥도날드 형제의 가게를 보고 사업가 감각이 발동

레이 크록이 시카고 디플레인스에 개장한 맥도날드 1호점.
지금은 맥도날드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캘리포니아 주 샌버너디노의 작은 드라이브인 식당에서 이 신제품을 무려 8대나 구입했다는 사실을 알고 호기심을 느낀다. 직접 방문해 보고 나서야 그는 왜 이 가게에서 멀티믹서를 그렇게 많이 샀는지 비로소 이해할 수 있었다. 햄버거와 밀크셰이크를 사는 손님이 문전성시를 이루었던 것이다.

 

사업가 특유의 감각으로 그는 이 식당을 전국의 도로변마다 세우면 ‘딱이겠다’고 생각했다. 그는 식당 주인 형제에게 프랜차이즈 사업을 제안했고, 양측은 변호사를 대동하고 만나 계약 조건을 결정했다. 매장 이름을 비롯하여 메뉴, 매장 구조, 운영 방식, 심지어 일종의 상징물인 금색 아치까지도 원래 주인 형제가 쓰던 것을 그대로 계승하기로 합의했다. 계약서 작성이 끝나자 새로운 동업자 레이 크록은 식당 주인 형제와 악수를 나누었다. 그 식당의 이름은 주인 형제의 성(姓)을 그대로 따서 쓰고 있었다. 바로 ‘맥도날드’(McDonald’s)였다.

 

 

 

맥도날드라는 유명한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식당의 창안자는 모리스(1909-1971)와 리처드 맥도날드(1909-1998) 형제다. 뉴햄프셔 출신인 이들은 1920년대에 캘리포니아로 와서 영화업계에서 일하다가 1937년에 처음 식당을 차린다. 1948년에는 메뉴와 서비스를 대폭 줄이는 대혁신을 이룩하여, 햄버거와 프렌치프라이와 음료수를 손님들이 직접 가져가게 하는 대신, 가격은 낮추고 음식의 질은 높인 셀프서비스 매장을 만든다. 식당이 성업 중이던 1954년, 레이 크록이라는 사람이 이들을 찾아온 것이다.

 

 

 

53세의 나이에 맥도날드 사업을 시작해 매일 아침 직접 청소하기도

레이 크록은 1902년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남다른 사업 재간을 발휘하여 소다수며 악기 장사를 해서 돈을 벌었다. 미국이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자 그는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전쟁에 나가려 했지만, 나이가 어려서 입대가 거절되자 일종의 편법으로 적십자의 구급차 운전기사가 된다. 당시 그의 동료 중에는 월트 디즈니라는 만화가 지망생이 있었고, 역시 시카고 출신인 또 다른 청년 어니스트 헤밍웨이 역시 비슷한 수법으로 전쟁터에 나갔다가 부상을 당해 졸지에 ‘상이 용사’ 대우를 받았다.

 

 

 

이후 주방용품 회사에서 일하던 인연으로 맥도날드라는 일생일대의 기회를 잡은 크록은 아내와 친구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1955년 4월 15일, 자신의 연고지인 시카고의 디플레인스에 맥도날드 제1호 지점을 개장한다. 물론 맥도날드의 최초 매장은 샌버너디노의 본점이고, 그 외에도 크록을 만나기 전에 맥도날드 형제가 허가한 10여 개의 프랜차이즈 지점이 따로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의 맥도날드가 시작된 본격적인 의미에서의 제1호 매장은 바로 디플레인스 지점이다. 전혀 새로운 사업에 뛰어든 그때, 크록의 나이는 무려 53세였다. 앞으로 갈 길은 멀었지만, 일단 첫 걸음은 뗀 셈이었다.

 

하지만 크록의 새로운 사업이 시작부터 일사천리 성공 가도를 달린 것은 아니었다. 프랜차이즈 권리료가 비교적 저렴했기 때문에, 한동안은 본사의 수입이 몇몇 지점의 수입을 합친 것보다도 적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맥도날드는 각 지역 매장을 본사에서 소유하고 점주에게 장기 임대하는 방식을 취했다. 누군가의 말마따나 “맥도날드는 햄버거를 파는 게 아니라, 햄버거 파는 가게를 임대하는 부동산 사업자”였던 것이다. 청결 관리를 철두철미 강조한 크록은 매일 아침 제1호 매장에 나가 직접 청소를 할 정도로 열의를 보였다. “완벽이란 성취하기 매우 어렵다. 하지만 나는 맥도날드에 완벽을 바랐다.” 그는 “품질, 서비스, 청결, 가치”(QSC & V)라는 기준을 입버릇처럼 되뇌곤 했다.


맥도날드 간판 앞에서 햄버거를 먹는 레이 크록

 

 

 

햄버거 대학 만들어 점주들 교육한 크록,'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인물 100인'에 선정

레이 크록이 설립한 햄버거 대학. 레스토랑 경영 프로그램등 매장 매니저 및
예비 점주들에게 햄버거 체인점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가르친다.


1960년에 맥도날드의 지점 수는 200개를 돌파한다. 1961년에는 본사에 일명 ‘햄버거 대학’(Hamburger University)을 만들어서 전국 각지의 점주들을 모아 서비스 교육을 하고, 그 과정을 마친 사람에게는 ‘햄버거 전공, 프렌치프라이 부전공’으로 학위도 수여했다. 1963년에는 맥도날드의 마스코트인 어릿광대 ‘로날드 맥도날드’가 탄생함으로써 다른 기업보다 한 발 앞서 ‘아동 고객’을 공략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는 여전히 낯설지만, 로날드 맥도날드는 한때 산타클로스에 버금갈 정도로 미국 어린이에게는 큰 인기를 누렸다. 1966년에 맥도날드는 주식을 상장했고 불과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주가는 두 배로 뛰어오른다. 기존의 드라이브인 방식을 탈피하여 오늘날과 같은 ‘좌석’을 갖춘 매장을 최초로 개점한 것도 같은 해의 일이었다.

 

 

 

크록이 자서전을 발표한 1976년에 맥도날드는 창립 20여 년 만에 총수입 10억 달러를 넘어섰고, 22개국에 4,177개 매장을 거느리고 있었다. 1980년대에는 총수입 100억 달러에 매장 1만 개를 돌파했다. 2008년을 기준으로 맥도날드의 총수입은 200억 달러 이상이며, 119개국에 3만 1,000개 이상의 매장이 있다. 레이 크록은 <타임> 지가 선정한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인물 100인’ 가운데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 1984년 1월 14일, 크록은 81세의 나이로 사망한다. 그러나 맥도날드의 행보는 이후에도 거침없이 이어졌다.

 

 

미국 어린이에게 큰 인기를 누린 맥도날드의 마스코트 로날드

 

"콜럼버스는 미국을 발견, 제퍼슨은 미국을 건국,레이 크록은 미국을'맥도날드화'했다"

“콜럼버스는 미국을 발견했고, 제퍼슨은 미국을 건국했고, 레이 크록은 미국을 ‘맥도날드화’ 했다.” 1983년에 레이 크록을 “20세기 미국인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50인” 중 하나로 선정한 <에스콰이어> 지의 기사 중 한 대목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맥도날드를 향한 찬사보다는 비난을 찾아보기가 더 쉽다. 영화 <슈퍼 사이즈 미>에서 충격적으로 묘사된 것처럼 패스트푸드는 비만과 성인병의 주범으로 악명이 높다. 하지만 초기에만 해도 맥도날드는 15센트라는 저렴한 가격에 비교적 양질의 음식을 제공한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명성을 얻었다. 햄버거나 프렌치프라이가 ‘양질의’ 음식이라고? 물론 그 당시의 다른 음식에 비해서는, 그리고 가격 대비 품질로는 그랬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지금은 뭐가 문제일까? 오늘날 패스트푸드가 곧 ‘정크’(쓰레기) 푸드로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우리의 생활방식 자체가 반세기 전과 크게 달라졌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런 고열량 식품은 활동량이 많은 사람에 적절한 반면, 오늘날의 현대인(특히 미국인)은 활동량이 많지 않다는 게 핵심이다. 아울러 ‘패스트푸드’보다 ‘슬로푸드’가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전자에 비해 후자는 더 많은 돈과 시간과 정성이 들기 때문에 종종 기피 대상이 된다. 결국 패스트푸드를 둘러싼 논란의 책임은 판매하는 기업 뿐 아니라 구매하는 고객에게도 있다. 더 싼 가격에, 더 많은 양의, 더 맛 좋은 음식을 얻고자 하는 욕구 때문에, 고객은 심지어 자신의 건강마저도 종종 외면해 버리기 때문이다.

 

 

크록은 맥도날드 시스템의 고안자는 아니었지만
역사는 그를 맥도날드의 진정한 아버지로 기록하고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다 잘했다는 것은 아니다. 이들이 불공정 행위를 해왔다는 논란은 오래 전부터 있어온 것이다. 가령 맥도날드는 이른바 비정규직 문제에 있어서 논란을 만들어 왔다. 1972년에 크록은 리처드 닉슨 대통령에게 거액의 선거 자금을 기부했는데, 그 직후에 10대 직원의 급료를 최저 임금보다 더 낮게 지급해도 된다는 이른바 ‘맥도날드 법안’이 통과되어 구설수에 올랐다. 쇠고기 안전성 문제, 제3세계 노동력 착취 등등 맥도날드를 둘러싼 논란은 여러 가지였다.

 

이 같은 비판들에도 불구하고 패스트푸드를 찾는 사람은 여전히 많다. 어째서일까? 단순히 판매자의 술수 때문에 그런 인기가 생겨난다고 보긴 힘들다. 미국 저널리스트 에릭 슐로서는 맥도날드로 상징되는 ‘패스트푸드의 제국’을 두루 살펴보고 나서 다음과 같은 대안을 제시한다. “미국에 살고 있는 어떤 사람도 패스트푸드를 (먹으라고) 강요 받지 않는다. 그러니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한 첫걸음은 너무도 쉽다. 사지 않으면 된다. 패스트푸드 회사를 운영하는 임원들은 악당이 아니다. 그들은 단지 사업가들일 뿐이다. 사람들이 원한다면 그들은 유기농 농법으로 재배한 목초를 먹은 쇠고기로 햄버거를 만들어 팔 것이다. 이윤이 생기는 한 그들은 사람들이 요구하는 바로 그것을 팔 것이다.…소비자들의 힘은 아직 표현되지 않았다.”

 

 

 

크록은 독창적이지는 않았지만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용병술의 달인

젊은 시절부터의 친구인 월트 디즈니의 명성, 그리고 맥도날드의 명성과 비교해 보자면 레이 크록이라는 이름은 사실상 무명에 가깝다. 디즈니와 크록의 묘한 공통점이라면, 정작 본인들은 그 회사의 최고 히트작의 탄생에 기여한 바가 없다는 점이 아닐까. 즉 디즈니는 미키마우스를 직접 고안하지도 않았고 심지어 그리지도 못했으며, 크록 역시 맥도날드 시스템의 고안자가 아니라 판매자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역사는 레이 크록을 맥도날드의 진정한 아버지로, 그리고 1955년 4월 15일의 그 제1호 지점을 맥도날드의 시작으로 인정한다.


크록의 장점은 독창성이 아니었다. 그가 고안한 메뉴도 몇 가지 있었지만 실패작으로 퇴출되고 말았다. 하지만 그는 뛰어난 인재를 발굴해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용병술의 달인이었다. 맥도날드 형제와 레이 크록의 삶은 상당히 대조적이다. 형제는 뛰어난 아이디어로 패스트푸드 방식을 만들어냈고, 크록은 이를 세계 최고의 브랜드 가운데 하나로 일궈냈다. 1961년에 이들 형제는 연 0.5%의 로열티를 포기하고 “맥도날드”라는 상표권까지도 모두 넘기는 대가로 크록에게 현금 270만 달러를 요구했다. 30년 동안 일한 대가로 세금을 떼고 각기 100만 달러씩 나눠 갖겠다는 것이었다. 당시 형제가 받던 로열티 금액으로 따지면 15년 어치를 단번에 받겠다는 것이었다. 막대한 금액이었지만 크록은 그 기회에 이들과의 관계를 정리한다. 물론 맥도날드 형제도 막대한 부를 움켜쥐고 은퇴했으므로, 크록에게 사업권을 넘긴 것을 결코 후회하지 않았을지 모른다. 하지만 만약 그들이 현금 270만 달러 대신 연 0.5%의 로열티로 만족했다면 어땠을까? 15년 뒤인 1976년도에는 50만 달러, 1980년도에는 500만 달러, 지금 같으면 매년 1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계속해서 올렸을 것이다. 이들의 판단이 역사상 가장 큰 황금 알 가운데 하나를 쉽게 걷어찬 결정으로 두고두고 회자되는 것도 무리는 아닌 셈이다.

 

 

 

필자가 추천하는 덧붙여 읽으면 좋은 책

미국의 작은 햄버거 가게에 불과했던 맥도날드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든 장본인 레이 크록은 1976년에 자서전을 발표했는데, 그 번역본이 <맥도날드 쿠데타>(김민기 옮김, 책과길, 1996)로 나와 있다. 같은 책이 <네트웍으로 성공한 맥도날드>와 <맥도날드 이야기>(이현정 옮김, 문진, 2003)라는 두 가지 제목으로 나와 있기도 한데, 아마도 네트워크 마케팅 쪽의 참고도서로 활용되는지 책의 모양새가 상당히 조악하다. 둘 중에서 한 권을 봐야 한다면 차라리 <맥도날드 쿠데타> 쪽을 권한다.


 

 

맥도날드 쿠데타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버거의 상징

맥도날드의 초기 역사를 좀 더 자세하고도 체계적으로 서술한 논픽션으로는 J. F. 러브의 <맥도날드>(편집국 옮김, 삼성출판사, 1987)가 있다. 하지만 지금은 맥도날드의 성공 신화에 관한 책보다도 맥도날드 ‘때리기’를 의도한 책들을 찾아보기가 더 쉬운 지경이다. 그런 책으로는 조지 리처의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김종덕 옮김, 시유시, 1999)와 조 킨첼로의 <버거의 상징>(성기완 옮김, 아침이슬, 2004)이 대표적이다. 물론 다국적 기업으로서 맥도날드가 가진 문제에 대해서는 정당한 비판이 필요하다. 하지만 지나친 단순화, 또는 비판을 위한 비판도 문제이긴 마찬가지다. 이 가운데에서는 <버거의 상징>이 비교적 공정하고 객관적인 자세를 지닌 책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맥도날드 ‘때리기’가 일면 ‘엘리트주의적 악의’를 지니고 있음을 꼬집는 대목은 한 번쯤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패스트푸드 문화 전반을 다룬 뛰어난 논픽션인 에릭 슐로서의 <패스트푸드의 제국>(김은령 옮김, 에코리브르, 2001)을 빼놓을 수 없다. 맥도날드의 이야기는 이 책의 첫 장에서부터 상당히 자세히, 그리고 비판적이면서도 비교적 공정하게 다뤄지고 있다. 위의 책들 가운데 단 한 권을 읽어야 한다면 바로 이 책 <패스트푸드의 제국>이 가장 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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