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서 소통을 배우다

 

. 소통, 무엇이 문제인가?

l  가히 소통 폭발의 시대라 할 정도로 최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소통이 중요한 화두로 자리 잡고 있음

l  그러나 소통에 대한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 곳곳에서 소통의 문제라고 생각할 정도로 소통이 이슈화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l  현대인은 일발적인 지시와 전달 위주의 소통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이 되어 함께 느끼고 이해하는 소통을 원하고 잇지만, 우리 사회 전반에 만연해 있는 소통의 방식은 여전히 타인보다는 자기 중심적이기 때문임

 

. 광고에서 소통의 지해를 배운다

l  서로 ()’했다고 생각하는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광고에서 소통의 지혜를 배워 볼 수 있음

l  기업의 광고는 실제 제품 품질만큼이나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끊임없이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대표적인 타인 중심의 소통수단임

l  최근 광고는 기업 입장에서의 주장설득보다는 스토리, 재미, 배려, 맥락, 의미, 이미지 등을 활용해 고객으로부터 공감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l  이에 고객과 소통하는데 성공한 다양한 광고 사례를 통해 소통의 지혜를 배우고자 함 

 

1. 스토리를 입혀라

l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사실적으로 나열하기보다 한 편의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내면, 상상력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유발하여 메시지에 집중하게 됨 

 

 

<콜라가 아니라 행복을 구매한다, ‘행복공장(2007)>

 

    코카콜라는 한 병의 콜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행복한 여정으로 묘사하여 환상적인 이야기로 만들어 제품을 행복의 상징으로 재탄생 시켰음

제품에 꿈과 재미를 부여해 갈색의 탄산음료를 행복의 상징으로 재탄생시켜 브랜드

  가치를 확장

 

2. 유쾌하라

l  상대가 예상하지 못한 색다른 형식이나 반전 메시지를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방식으로 소통을 촉진함

 

 

<경찰까지 동원된 백화점 세일, ‘3일간의 세일(2010)>

 

     네덜란드 백화점 드비젠코프는 백화점 세일에 대한 기대를 소비자나 백화점 관점이 아니라 제3자인 시위진압경찰의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재미있게 표현

ü  장엄한 배경음아과 함께 차량 내 시위진압경찰들의 비장한 모습으로 태풍의 눈이나 폭풍전야 고요함을 연출하여 일촉즉발의 위기를 예고

 

 

3. 상대를 배려하라

l  상대가 처한 상황과 문제를 충분히 인지하고 함께 고민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상대방의 마음의 문을 열고 공감대를 형성함

l  나아가 상대가 처한 상황과 문제에 대한 해결책까지 제시하여 감동을 배가함

 

 

<당신을 위해 제가 여기 있어요, ‘더 밝은 아침(2010)>

 

l  음료 브랜드 트로피카나는 비타민D가 첨가된 새로운 음료의 캐나다 출시에 맞춰 겨울 중 한달 이상 햇빛이 전혀 비치지 않는 캐나다 북부 도시 이누빅에 인공태양을 선물하는 아이디어로 나보다 나을 더 잘 아는브랜드로 격상

l  헬륨풍선에 전구를 달아 만든 인공태양으로 주민들이 밝은 아침을 맞는 모습을 광고에 담아 상대의 불편을 알아차리고 본인보다 더 고심해서 멋진 해결책을 선사하는 브랜드로 인식되어 많은 팬을 확보

l  밝은 태양 아래에서 자라 비타민D가 풍부한 주스라는 제품 콘셉트가 태양과 강력하게 연계되어 제품 홍보 효과도 극대화

 

4. 맥락을 파악하라

l  동일한 메시지라도 어떤 장소와 어느 시간에 전달되는가에 따라 가치와 내용이 상이하게 해석되므로 메시지가 전달되는 주변 환경과 상대의 상황을 고려함

l  상대의 상황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오히려 상황을 역이용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전달력을 제고할 수 있음

l  폭스바겐은 작은 차의 심플함을 강조하는 작게 생각하라(Think Small)’라는 광고 시리즈로 대형차만 선호하던 미국인의 차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는데 성공하였음

 

<도로를 장난감 가게로 만든 핫 휠스(2010)>

 

     자동차 완구 브랜드 핫 휠스는 도로를 내려다보며 즐거워하는 어린이 사진을 옥외광고로 설치해 실제 도로 위 자동차를 장난감으로 만들어버리는 새로운 맥락을 창조

ü  한장의 어린이 사진만으로 도로와 자동차라는 실제 맥락을 광고 속으로 끌어 들이는 신선한 시도

ü  당장이라도 장난감 가게로 달려가야 할 것 같은 구매욕구를 불러 일으킴

 

 

5. 의미를 더하라

l  대상이 가지는 본래의 의미를 재해석하여 새로운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신선함을 더함

 

 

<다이아몬드에사랑이라는 의미를 부여한 드비어스 (1983)>

 

  드비어스(De Beers)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광고를 계기로 다이아몬드가 투자의 대상에서 사랑의 상징물로 대중화되기 시작

  ü  1948년 프랜시스 갤러리 여사가 고안한 ‘A Diamond is Forever’라는 광고 카피 이후 다이아몬드는 혼인 예물의 대명사로 자리 매김

  ü  지구상에서 가장 견고한 물질인 다이아몬드를 사랑의 영원함과 연계해 사랑을 서약할 때는 반드시 다이아몬드를 준비해야 한다는 전에 없던 인식과 문화를 창조

 

6. 이미지로 말하라

l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구체적인 말이나 글로 설명하기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잇는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여 메시지를 더욱 돋보이게 함

  

<눈에 보이는 뛰어난 브레이크 성능: 메르세데스 벤츠>

 

     메르세데스 벤츠는 뛰어난 브레이크 성능을 위트 있는 한 장의 이미지로 선보여 언어적인 설명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

  ü  갑자기 나타난 유모차를 보고 급제동하는 위급한 상황을 80,70······0 속도를 나타내는 숫자들이 도미노처럼 쓰러져서 정지하는 이미지로 형상화

  ü  브레이크를 밟겠다고 생각하는 즉시 정진한다는 의미를 머리와 발이 바로 연결된 우스꽝스러운 이미지로 쉽게 전달

 

 

 

. 시사점

l  서로 통()하기 위해서는 지시전달위주의 소통에서 벗어나 타인의 입장이 되어 함께 느끼고 이해하는 마음으로부터의 공감이 필수임

l  상대에 대한 깊이 이해를 바탕으로 나도 당신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려는 노력이 공감의 출발점임

l  광고를 통해 도출된 6소통전략은 광고업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우리 사회 곳곳에 일상화되어 있으므로 사회와 기업경영 전반에 소통의 지혜를 적절히 구사하는 것이 중요함

 

<소통전략의 현실 적용 사례>

 

구분

사회일반

기업경영

스토리

문화센터 내 스토리텔링 강좌 급증

스토리 다큐멘터리 인기

(<다큐3>, 김병만의 <정글의 법칙>)

스토리가 있는 이색채용설명회

직원 교육용 자료를 시트콤으로 제작

재미

개그프로그램, 인디언식 이름짓기 등 일상의 재미에 열광

스마트폰 게임의 일상화

직원 사기 진작, 창의성 제고를 위한 펀(Fun)경영 실천

사내댄스, 노래 오디션 확산

배려

이해하기 강좌 붐

(청소년 자녀 이해하기, 아버지 학교)

여성을 위한 사회적 배려 확산

(서울시 女辛프로젝트, 임산부 전용석)

조직 내 멘토링 제도 활성화

맞벌이 가족을 위한 유연근무제

가족 초청행사 및 홈오피스 데이

사내카페, 산소방, 여성 파우더룸 등

맥락

패션분야 한정되었던 TPO(Time, Place, Occasion)의 일상화

타인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SNS를 인간관계 관리 툴로 활용

소비자 위치, 상황, 감정을 감지하는 맥락인지기술 발전

실시간 고객상황에 기반한 이벤트 마케팅

(영화표 구매-팝콘쿠폰 전송)

의미

평범한 일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기념일 열풍(실버데이, 허그데이)

올레길, 둘레길 등 새롭게 명칭을 만들어 의미를 부여

신입사원 입사식에 부모님 초청

임직원의 기념일에 배우자나 부모에게 CEO친필 편지

임직원 포상을 성대하게 거행

이미지

인포그래픽스의 보편화

건물외관, 공사가림막 등 예술작품화

낙후지역 공공디자인 (벽화 등)

기업전용서체 증가

기업전용색상 가이드라인 제작

생산공자의 캠퍼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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