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인가강신주/ 고미숙/ 김상근/ 슬라보예 지젝/ 이태수/ 정용석/ 최진석. 21세기북스. 2014.

 

1부 인간의 본질에 답하다

1부에서는 강신주, 고미숙, 김상근, 이태수의 글이 담겨 있다.

주인으로 살것인가 노예로 살것인가. 인문학자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자본주의를 통제하지 못하면 우리는 시간이 흐를수록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획일허ㅏ된 노예로 전락하기 때문이다.일방적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서술하고 있다.그야말로 획일화 하고 있다다. 자본주으,돈,노예라는 정의를 말하고 있다. 다양한 환경과 사회를 일반적 해석으로 획일화 하기 때문에 불편하다. 물론 작가가 임문성을 회복하고 사회의 정의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미는 알고 있지만 상새를 자본주의,돈에 문제로 결부 시킨다는 맹점이 있다.고미숙 작가는 현실을 이해하면서 삶의 지혜를 말하고 있다. 평범한 진리라 하지만 인간의 마음의 원리를 결부시켜 인문성을 성장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매우 긍정으로 평가하고 싶다

 

2부 삶의 태도가 곧 당신이다

 

 

과연 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독서를 하는가? 그리고 왜 직장을 다니는가? 언제부턴가 정리하고 싶은 생각들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깊게 고민해야 할 것 같다.

나로 산다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일까? 그 삶의 실천에서부터 출발하여 가족과 동네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어떻게 함께 살 것인지, 10년 후에 한번 더 고민을 하더라도, 깊은 사유를 통한 삶의 실천을 다시 결의해야 할 때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