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선수들이 시합시 겪는 일반적인 문제들

부정적 자기암시

choking(숨막힘) 및 공포, 구토

신체적인 피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

타인 및 부모로부터의 압력

신경과민 



스포츠 선수 심리상담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표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수행시 겪는 일반적인 문제들을 심리치료를 통해 극복하고, 스포츠 수행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이상적인 수행상태(신체적 이완, 정신적 평온, 낮은 불안수준, 활력, 낙관적인 즐거움, 편안함, 자동화, 민첩합, 정신적 집중, 자신감, 자기 통제력 등) 로 변화시키는 데 목표를 둔다.  



2. 스트레스 극복 기법

(1)이완방법 

  • 점진적 이완기법 - 지나치게 긴장한 근육부위를 조절하여 필요한 정도의 긴장을 일으킴

  • 호흡훈련 - 긴장이완, 수행 촉진 

  • 바이오피드백  - 선수들이 자율신경계 반응을 전달함으로써 필요에 따라 조절

                 (피부온도계, 근전도, 심전도, 뇌전도)


※이완기법시 주의점 - 긴장감소나 이완이 지나치면 필요한 긴장정도를 갖추지 못하는

                    저각성 상태를 만들 가능성이 있다.



(2)인지적 기법

 • 정신연습 - 일정기간 동안 체계적으로 마음속에서 자신의 경기력에 대한 상징적인 연습

 • 인지적 재구성 - 시합 상황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이 생각이나 감정 등을 통제하고 이를

                긍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으로 대체시키는 것.  


 ◈스트레스 면역훈련

 1단계 : 상담을 통해 선수는 자신의 공포나 불안감정으로 야기되는 느낌을 파악한다.

 2단계 : 이완 기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3단계 : 스트레스 상황에서 사용되도록 고안된 구체적인 자기 독백의 말을 사용하는 것을

       배운다.

 4단계 : 점차적으로 스트레스가 더 심한 일련의 상황을 경험해보고 극복해본다.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면역)



3. 개인별 맞춤  프로그램 

경기력 향상을 위해 각 개인의 심리 파일에 맞게 필요한 심리기술을 습득하는 훈련

- 목표 :  선수 개인 심리의 취약한 부분을 찾아 극복하도록 지원 ‣ 수행의 향상 

   (예) 자아 효능감 향상, 주의집중력 향상, 불안감소, 인지적 재구성,

       동기 유발, 감정 또는 정서 조절   

       

? 교육(필요성, 효과 등)

? 심리검사 실시 - 경쟁불안, 집중력(TAIS), 기분상태, 성격검사 등

? 심리 검사 결과 분석 (개인별 프로파일 작성, 1차)

? 개인별 면담

? 면담 결과 분석으로 개인별 프로파일 작성(2차)

? 심리기술 훈련 프로그램의적용(훈련 및 시합 시)

                   - 개인별로 적용, 수정 보완 및 재적용(3,6개월, 1년 단위)

? 평가, 수정 및 보완

? 재적용



4. 집단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스포츠 집단의 집단응집력이 팀 성공과 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큰 것으로 볼 때, 선수 개인상담뿐만이 아니라 집단응집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1. 집단 환경 질문지(GEQ)를 통한 스포츠 집단 응집력 차원을 측정, 평가

2. 집단 응집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계획

   .집단상담 ‘터놓고 말해요’

    -명상의 시간을 통한 연습과 경기 후의 흥분상태를 가라앉히고 이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팀 분위기를 부드럽고 즐겁게 한다.

    -매 연습과 경기 후 팀원이 모여 자신의 플레이에 대한 자기평가와 팀원에게 아쉬웠던       점, 개선해야 할 점을 솔직히 터놓고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진다.

    -경기에 대한 불안감과 스트레스 등 자신의 감정을 팀원 앞에서 털어놓고 팀원이 함께       공감하고 지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하여 선수 개인의 소속 가치감과 팀웍을 향상       시킨다.



5.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코치의 리더쉽 향상

리더쉽은 사람들이 조직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기술 또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스포츠 팀에서 코치가 발휘하는 리더쉽인 코칭은 선수들이 팀 또는 자신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볼 때, 스포츠 팀의 코치의 리더쉽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본다.


1. 코치의 리더쉽 측정

   -스포츠 리더십에 관한 척도(LSS)- 선수들이 현재 자신의 코칭 행동을 측정

   -Quinn의 경쟁 리더쉽(Competing Values Leadership) 측정도구 사용

2.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코치들이 자신의 리더쉽 프로파일을 작성할 수 있게 한다.

3. 코치의 기대가 선수의 수행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팀 수행능     력만이 아닌, 선수 개인의 문제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한다.

4. 개인상담에서 얻은 선수의 문제해결에 지지자,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언     한다.

5. 집단상담에 함께 참여하게 함으로써 선수와 코치가 서로를 이해하고, 응집력과 연대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6. 팀의 지시자(director)뿐만이 아닌 중계자(broker)로서 팀원간의 트러블을 중재하여 팀웍     향상을 꾀한다.



6. 선수 가족의 프로그램 참여

선수들의 경기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족들의 기대가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볼 때, 선수개인의 심리문제 해결을 위한 가족의 참여가 필요하다.

개인상담과정에서 드러난 가족내의 문제해결을 위해 가족이 상담과정에 함께 참여하여 선수의 수행능력 극대화를 위한 가족의 지지와 노력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7. 프로그램의 실시회수, 기간

단기 프로그램- 중요 경기 전, 1주에 1~2회기씩 2달간(개인프로그램과 집단프로그램병행)

              *대표선수의 올림픽과 같은 중요경기시즌 중에는 전일제로 고용되어 연속되 는 시합 중 선수들의 심리상태를 집중 케어한다.


장기 프로그램- 다른 선수에 비해 심리적 부담감이 큰 유명선수의 경우 연계약을 맺어 1주 에 1~2회씩 개인프로그램을 집중실시한다. 



8. 전문가 자격

현재 한국스포츠심리학회가 인정하는 스포츠심리상담사 자격규정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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